왕숙 도시첨단산업단지 조감도 * 추후 지구계 조정 시 변경됨(사진=남양주시)
왕숙 도시첨단산업단지 조감도 * 추후 지구계 조정 시 변경됨(사진=남양주시)

2026년부터 토지공급

남양주시가 왕숙신도시 1지구에 도시첨단산업단지 물량 120만㎡를 배정받았다.

남양주시는 최근 열린 제3회 경기도 산업입지 심의위원회에서 왕숙 도시첨단산업단지 물량 120만㎡를 최종 배정받았다고 밝혔다.

당초 배정 물량은 70만㎡였는데 국토교통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50만㎡를 추가로 배정받은 것이다. 이 규모는 수도권에 위치한 도시첨단산업단지 중 최대 규모다.

욍숙1지구 하단 경춘선이 지나는 그 아래가 대부분 도시첨단산업단지 물량이다. 그런데 왕숙 1지구 아래에 붙어 있는 진건 뉴스테이 부지를 왕숙신도시로 편입하는 절차가 추진 중이라, 왕숙1 하단 등의 구체적인 그림은 추후 나올 것으로 보인다.

남양주시에 따르면 왕숙1 도시첨단산업단지는 행정절차를 거쳐 2026년부터 토지공급이 시작되고, 2028년 준공될 예정이다.

왕숙1 하단은 입지가 좋은 편이다. 세종~포천 고속도로 및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에서 10분 이내 거리에 있으며 △경춘선과 8호선 △9호선과 GTX-B 환승 역사 예정지와 인접해 대중교통 접근성이 탁월하다. 또 서울과 가깝고 진접읍·별내동·다산동 등 택지지구와도 가까워 정주 여건도 우수하다.

한편 남양주시에 들어올 수 있는 산업시설 부지는 이뿐만이 아니다. 진접2, 양정역세권 등에도 자족시설 관련 도시지원시설용지를 확보할 건데, 시가 목표로 하는 규모는 185만㎡이나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