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일부 산하 공공기관의 이전을 도의 의사 결정이 아닌 시군 공모방식으로 전환했다.

공모를 통해 이전하는 공공기관은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경기도사회서비스원 ▲경기교통공사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으로, 7월 중 기관별 공모가 이뤄질 예정이다.

3일 경기도는 경기북부와 자연보전권역, 접경지역에 위치한 17개 시군을 대상으로 입지선정 공모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응모할 수 있는 시군은 고양시, 남양주시, 의정부시, 파주시, 양주시, 구리시, 포천시, 동두천시, 가평군, 연천군, 김포시, 이천시, 양평군, 여주시, 광주시, 안성시, 용인시 17개 시군이다.

이전 적합 시군은 균형발전도, 경기도 공공기관 배치 현황, 도 공공기관과의 사업 연관성, 도정 협력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할 예정이다. 단 과다경쟁 방지 및 부담 완화를 위해 시군 재정부담 부분은 선정기준에서 제외했다.

현재 경기도일자리재단은 부천시 옛 원미구청 건물 3층에 있으며,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수원 컨벤션센터 5층에,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은 수원시 경기도인재개발원에 소재해 있다.

경기도 공공버스 등 경기도 대중교통 체계를 통합 관리할 경기교통공사와 미세먼지 저감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 사업을 담당할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은 신설 예정 기관으로 올해 하반기 설립될 예정이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해 12월 수원시에 소재한 3개(경기문화재단, 경기관광공사,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공공기관을 고양시로 이전하는 업무협약을 고양시 등과 체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