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만규 남양주을 개혁신당 후보
안만규 남양주을 개혁신당 후보

저리로 대출 업무 개시 기존 은행들 이자 인하 유도
가계경제 도움, 공단 재정 강화, 연금 고갈 문제 해결

국민연금 고갈 문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저출산 고령화 문제가 이 문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건 익히 아는 사실이고, 그밖에 다른 묘수는 없을까.

남양주‘을’에 출마한 안만규 개혁신당 후보가 ‘일거에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고 주장했다. 안 후보는 2016년 12월 1일 삭제된 은행법 5조(“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의 신용사업 부문은 이를 하나의 은행으로 본다.”)를 “국민연금공단과 공무원연금공단의 신용사업 부문도 하나의 은행으로 본다.”로 되살리면 된다고 주장했다.

이것은 두 연금공단이 은행업을 하도록 하면 된다는 뜻이다. 안 후보는 공단에 은행 기능을 부여하게 되면 ▲연금 고갈 문제 ▲가계 부채 급증 ▲국내 자본의 외국 유출 등의 문제를 일거에 해소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일반 시중은행이나 공단은행이나 대출하고 이자 받는 것은 같다. 다만 공단은행은 국책은행이라 이자가 더 쌀 수 있다는 게 안 후보 주장이다.

낮은 이자의 공단은행으로 각종 대출이 집중되면 공단의 재정 건전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 대출자가 내는 이자는 결국 국민연금을 지급하는 재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게 안 후보 생각이다.

이런 주장들은 연금은행이 시중은행보다 이자가 더 싸다는 것을 전재한다. 기존 시중은행과 이자가 같으면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연금은행을 이용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공단은행이든 시중은행이든 이자가 싸면 가계경제에 도움이 된다. 또 부채의 부담도 어느 정도 줄어들 수 있다. 안 후보는 여기에 더해 다른 연관효과도 예상했다. 연금은행으로 돈이 집중되면 국내 자본의 외국 유출 문제가 해소될 수 있다는 것.

안 후보에 따르면 KB, 신한, 하나, 우리 4대 금융지주가 2019년부터 2023년 1분기까지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현금 배당 등의 방식으로 환원한 금액은 전체의 61% 가량인 8조2,300억원이다, 2023년 1분기만 하더라도 KB, 신한, 하나 금융이 지급한 배당액 중 외국인 주주에게 돌아간 금액은 4,340억원으로 전체의 67.4%에 달한다.

안 후보는 시중은행의 체질 개선도 효과 중 하나라고 보았다. 낮은 이자의 연금은행으로 대출이 몰리면, 시중은행은 생존을 위해 고금리로 돈을 유치하고 벤처 기업과 상공인 등으로 눈을 돌려 기업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등 공공성이 확대될 것이란 주장이다.

안 후보는 “가계부채를 기존 은행에서 (공단은행으로) 이동시킬 수 있게 되므로 공단 재정의 체질을 바꾸고 소득대체율 등 부차적인 문제에만 한정되었던 정치권의 연금 개혁 논의를 탈피해 연금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꾀할 뿐만 아니라 노후 연금을 추가로 지급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