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통합데이터센터·첨단디지털기업 유치도 공약

3월 6일 오전 별내선 구리환승역 현장에서 출마 기자회견하고 있는 윤호중 의원 ©구리남양주뉴스
3월 6일 오전 별내선 구리환승역 현장에서 출마 기자회견하고 있는 윤호중 의원 ©구리남양주뉴스

윤 의원 “윤 정권 실정 바로잡고 대한민국 바로 세우겠다”

윤호중 의원이 서울 지하철 7호선을 구리시로 연장하겠다고 공약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구리시 후보로 확정돼 5선에 도전하는 윤 의원은 3월 6일 서울 지하철 8호선 구리남양주 연장선 별내선의 구리환승역 현장에서 한 출마 기자회견에서 ‘7호선 지선 연장’ 공약을 공약했다.

윤 의원에 따르면 7호선 지선 연장은 7호선 중곡역에서 지선을 뽑아 아차산 밑을 지나 토평2지구로 이어지는 노선으로, 토평2지구를 지나서 지금동, 가운동 쪽으로 넘어갈 수 있다.

윤 의원은 7호선 지선 연장 공약과 관련 “토평2지구의 광역교통계획으로 7호선 지선 연장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토평2지구와 관련한 공약은 또 있다. 윤 의원은 토평2지구에 국제고와 특성화고를 설립하겠다고 공약했고, 토평2지구에 국가통합데이터센터를 유치하고 첨단 디지털기업을 유치해서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미래형 신도시 구리를 만들어내겠다고 공약했다.

국가통합데이터센터를 유치와 첨단 디지털기업을 유치는 토평2지구를 포함한 공약이라고 해야 한다. 왜냐하면 센터 위치는 토평2지구 인근이고, 첨단기업 위치는 지구 내이기 때문이다.

윤 의원은 “국가통합데이터센터는 이미 토평2지구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국토부 개발사업본부에 제안했다. 또 지난 2월 초 국토부장관을 만나서도 제안했다. 아차산 밑에는 우미내마을이라는 곳이 있는데 우미내마을 옆에 K1 기지라고 하는 곳이 있다. K1 기지는 한국석유공사 KNOC가 운영하는 석유비축 기지다. 그런데 화석연료 시대에서 신재생에너지 시대로 넘어가는 단계에 있기 때문에 화석연료인 석유를 수도권 이 소중한 곳에, 요지에 비축기지를 운영할 이유가 없다. 이곳은 아차산 밑에 암반층을 뚫어서 만든 곳이기 때문에 열이 많이 발생하는 데이타센터로 만드는 데도 용이하고, 냉각에 필요한 냉각수를 확보하는 데도 한강 옆이기 때문에 아주 최적의 입지인 데다가 지하 암반층에 설치돼 있기 때문에 그야말로 원자탄이 떨어져도 데이터가 안전한 곳이라서 국가의 중요한 데이터를 보관하는 국가통합데이터센터로 활용하기에 아주 적합한 곳이다. 데이터센터와 가까운 곳에 이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첨단기업이 유치될 수 있다. 토평2지구 개발 사업이 단지 어떤 아파트 짓고 이 배드타운 하나 건설하는 데 그칠 것이 아니라 우리 구리시의 장기적인 세수가 확보되는 그런 기업 유치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자세하게 설명했다.

이렇게 토평2지구에 대한 공약이 여럿이다 보니 토평에만 집중돼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윤 의원은 “새롭게 개발될 토평2지구는 자족도시 구리를 견인해 나갈 것이다. 토평2지구만 잘 사는 동네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혜택을 20만 구리시민이 함께 나누도록 하겠다”고 분명한 방향성을 밝혔다.

실제 윤 의원은 지하철 6호선, GTX-B 갈매역 정차 및 구리 경유, 구리 경유 GTX-E 조기 착공, 한강 동부를 관통하는 하저전용도로 건설, 동구릉 조선왕릉군 복원활용, 1200년 수령의 아천동 은행나무 국가자연유산 등재, 망우역사공원 독립운동가와 근현대 문학인 유적을 잇는 역사문화관광 자원 개발, E-커머스 물류단지 조기 진행, 갈매역세권 개발 및 구도심 재정비 재개발사업 조기 진행,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및 시설 현대화 지원, 구리전통시장과 골목상권 활성화, 왕숙천 환경시설 지하화 및 지상 시민스포츠파크 개발, 거점별 노인복지관 증설 및 스마트 경로당 구축 등 다양한 지역 발전 방안을 제시했다.

윤 의원은 구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서울 편입 이슈에 대해서도 의견을 밝혔는데 “야당의 도움 없이는 결코 해낼 수 없는 일이다. 총선용 득표 전략 차원의 날치기 편입, 들러리 편입이 아니라, 구리시민의 뜻과 입장이 관철되는 구리 발전의 길, 구리가 온전한 혜택을 받는 진정한 구리 발전을 위한 서울 편입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아래와 같이 지역 사업 및 이슈 이외 국가 차원에서의 거대 담론에 대해서도 견해를 밝혔다.

□ 국민과 지방의 권력을 강화하는 분권형 개헌 추진: 제왕적 대통령제에서 분권형 대통령제로 개혁하고 입법/사법/행정의 3권 분립체제 재정립, 광역지자체에 조세 재정 권한을 이양하는 등 실질적 지방자치 확대, 5.18 민주화 저항정신을 헌법에 명시하고 국민의 행복추구권, 환경권, 정보기본권 확대

□ 특권 내려놓기와 깨끗한 정치개혁 앞장: 국회의원에 대한 국민소환제 실시로 책임지는 정치 실현, 대통령 거부권 및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남용저지 절차법 제정, 돈 안 드는 정치제도를 정착하고 정치자금 투명성 강화

□ 경제·인구·기후 3대 위기에 대응하는 조세·재정·금융 3대 개혁 추진: 투자와 일자리 확대를 위한 세제개혁을 실시하고 정부 재정의 책임성과 효율성을 강화하는 등 조세·재정·금융개혁 앞장, 아동수당 확대·청년기본자산제 도입·정년연장 및 연금복지제도 개혁 앞장, 환경투자를 강화하고 RE100 조기 달성을 위한 재정과 금융 혁신 위해 노력

□ AI, 디지털, 컨텐츠, 바이오 강국 대한민국 건설: 반도체 등 IT 강국 한국의 명성을 되찾겠다, 친환경 자동차·의약바이오·문화컨텐츠 등 미래성장엔진 발굴·지원, 과학기술 예산 획기적으로 늘려 4차산업혁명 선도국가 이끌 터

□ 한반도 평화정착과 선진외교강국 추구: 튼튼한 안보에 기반해 남북 평화공존과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 노력,, 동북아시아 및 인도태평양지역에서의 다자간 균형 외교를 주도하고 개도국에 대한 리더십 강화, 한류·개발협력·청년외교 등 한국의 소프트파워가 일취월장하는 계기를 만들 터

□ 혁신적 자유주의 정치를 통해 헌법의 기본정신 구현: 사상과 행동의 자유는 인류 진보의 가장 커다란 힘이다, 돈의 자유나 권력의 행복이 아닌 주권 시민의 자유와 행복 증진으로 가짜 자유주의를 척결할 터, 시민의 공익적 행동을 위해 공익법인 등의 활성화 및 투명성을 강화하고 시민사회의 자율성과 투명성, 책임성 강화를 통해 건강한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꽃피울 터

윤 의원이 결국 어필하는 것은 인물론이다. 국가의 총체적 위기 상황에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 빼앗긴 민주주의와 민생경제, 평화를 되찾아오고, 대한민국의 국격을 다시 세우고, 민주와 민생, 평화와 미래가 살아나는 대한민국의 봄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이 자신이라는 것이다.

윤 의원은 “저는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낸 경험이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 시절 코로나19가 세계를 위기에 빠뜨렸을 때 집권 여당 민주당의 원내대표와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으며 코로나19를 극복해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 소상공인 손실보상 예산 등 세 차례의 추경을 처리하고 세계 최초로 소상공인 손실보상 법제화를 이뤄내 죽어가던 민생경제와 자영업, 소상공인을 살려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경제를 살렸다. 그러나 윤석열 정권 집권 2년 만에 기회는 다시 위기가 되고 말았다. 이제 윤호중이 윤석열 정권의 실정을 바로 잡고 더 큰 정치로 더 큰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어나가겠다. 정권 교체의 주역이 되겠다. 복합 위기의 대한민국에서 혁신과 포용, 평화를 실현하는 정치적 지도력을 발휘하겠다.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