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내동·호평동 주민위원 전원 사퇴

한국전력공사(KEPCO, 한전)가 남양주시 호평·평내지역에 추진 중인 154kV 변전소 건설과 관련 입지를 논의해 온 상생발전협의체(상생위원회라고도 불림)가 사실상 해체된 것으로 보인다.

복수의 상생협 지역주민 위원에 따르면 평내동 위원 10명은 지난 15일 전원 사퇴했고, 호평동 위원 10명은 2명이 먼저 사퇴한 데 이어 18일 8명 전원이 사퇴 의사를 한전에 전달했다.

상생협은 평내동 주민(단체 대표 등) 10명과 호평동 주민(단체 대표 등) 10명, 전문가 위원, 한전이 참여한 한전이 구성한 협의체로, 그동안 ‘후보지역 선정’을 위한 논의를 이어오고 있었다.

해체는 기정사실로 보인다. 평내동의 한 주민위원은 “우리가 먼저 해체를 한 것이다”라고 말했고, 평내동의 한 주민위원 역시 “상생위원회는 해체가 된 것이다”라고 확인해줬다.

한전도 주민위원 전원이 사퇴한 것을 확인해줬다. 그러나 상생협 해체 여부와 (주민) 상생위원을 새로 구성하는지에 대한 구리남양주뉴스의 질문에는 확답을 하지 않았다.

한전은 21일 본지의 이 같은 질문에 “해당 사업은 호평평내 지역 전력공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으로,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주민들의 협조를 부탁함”이라는 답변만 했다.

한편, 그동안 주민 간 오해가 극심했던 것으로 보인다. 격앙된 지역주민들은 상생협의 주민위원들을 한전의 앞잡이로 보는 시각이 있었고, 주민위원들은 이 부분에 대해 몹시 안타깝다는 입장이었다.

복수의 주민위원에 따르면 이들이 상생협에 참여한 취지는 단지 거수기 노릇을 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주민위원들이 참여하지 않아도 한전이 국책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다는 얘기를 듣고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부득불 참여한 것이다.

주민위원들은 이 부분에 대한 설명 또는 해명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던 것에 대해 아쉬움을 느끼고 있다. 아울러 비대위가 상생협에 참여하든, 다른 주민이 참여하든 한전과 논의할 수 있는 창구가 있어야 하는데 이제 그 수단이 없어졌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 같은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주민들이 한전과 직접 논의할 수 있는 협의체 등 논의기구를 구성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심각한 건강상의 우려와 경제적 손실 등 주민들이 염려하는 바를 직접 전달하고 논의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