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경현 시장, 구리남양주 에코커뮤니티 사업 동의안 철회 요구

구리남양주 에코커뮤니티 사업 '난제'
주민반발 & 정치권 다툼까지 얽혀...

더불어민주당이 다수당을 차지하고 있는 구리시의회(의장 신동화)에서 여야 간 힘겨루기가 가시화될 전망이다.

그동안 구리시의회는 의석 7석 가운데 4석을 더민주당이 차지하면서 힘의 균형이 더민주당으로 쏠려 있었다.

그러나 4.13 재선거를 통해 새누리당 후보가 구리시 수장이 되면서 이러한 힘의 편중에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다.

최근 제15대 구리시장으로 취임한 백경현 시장은 선거 전 시의회가 신임 시장 체제 하에서 처리키로 한 '구리남양주 에코커뮤니티 사업 동의안'에 대해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취임 직후 동의안 철회를 요구했다.

앞서 시의회는 3월 7일 열린 제260회 임시회에서 상정된 해당 동의안을 처리하려 했지만, 새누리당 의원들의 의견에 따라 선거 이후로 처리를 유보한 바 있다.

그러나 이달 18일 원포인트 일정으로 열린 제261회 임시회에서도 결국 해당 안건은 처리되지 못했다.

양 당 의원들의 5분 발언 등 힘겨루기가 계속되는 가운데 신 의장은 "백경현 시장님의 마음은 충분히 공감합니다만 첫 번째 의회와의 대화가 갈등을 조장하는 식으로 출발한 것에 대해서는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결국 동의안 처리를 유보했다.

한편 구리남양주 에코커뮤니티 민자 사업은 구리와 남양주 경계에 자원화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구리시의 경우 시설과 공동주택 간 거리가 약 800m로 인접해 있어 주민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이로써 구리남양주 에코커뮤니티 사업은 주민반발에 이은 정치권 싸움까지 얽혀 사업 진척에 난항이 예상된다.

해당 동의안이 구리시의회를 통과하면 양 시는 제3자 공고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를 가린 뒤 기본설계, 실시설계를 거쳐 2017년 착공, 2020년쯤이나 공사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남양주시에서는 해당 사업과 관련한 동의안이 지난해 5월 시의회를 통과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