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 단축으로 비용 대비 편익 향상, 예타 통과 기대

서울 지하철 6호선 연장 구리선 노선도(사진=윤호중 의원실)
서울 지하철 6호선 연장 구리선 노선도(사진=윤호중 의원실)

서울 지하철 6호선 연장 구리시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선정됐다.

8일 윤호중(새정치, 구리) 의원에 따르면 이날 오전 기재부는 재정사업평가자문회의를 열고 구리선 등 여러 사업을 2015년도 하반기 예타조사 대상 사업으로 결정했다.

일명 구리선으로 불리는 6호선 연장 사업은 서울 신내역과 구리시 도매시장사거리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당초 구리남양주선이었지만 종점이 변경되면서 구리선으로 명칭이 바뀌었다.

6호선 연장은 2008년 사업제안 당시 신내에서 도매시장사거리역을 거쳐 남양주 진건지구까지 연결되는 구리남양주선으로 건의됐지만, 사업성이 낮아 예타 대상에도 포함되지 못했다.

그러다 지난해 12월, 8호선 연장 별내선 기본계획이 확정되면서 구리도매시장역(BN4) 신설이 결정되자, 윤 의원은 6호선 연장을 구리도매시장사거리역까지만 연장 하는 구리선을 제안했다.

이렇게 노선이 단축되면 경제성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6호선 연장 구리도매시장사거리역과 8호선 연장 구리도매시장역이 환승을 통해 연결돼, 열차를 이용하는 주민에 상당 부분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구리시가 발주한 구리선 사전타당선조사 용역 결과에 의하면 5.7km(회차구간 포함)의 구리남양주선 노선을 구리선 노선(4.04km)으로 단축할 경우 1천5백억원의 사업비가 절감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 의원은 연장이 줄은 구리선의 경우 “사업경제성 평가지표인 비용 대비 편익(B/C) 비율이 높아져 예타 통과 가능성이 대폭 늘어난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구리선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타를 통과하면 시도를 넘나드는 구리선은 광역철도 사업으로 추진될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되면 구리선 사업 예산의 70%는 국가가 부담한다. 총 사업비 3,709억원 가운데 2,596억원을 국가가 부담하는 것으로, 그 밖에 경기도와 구리시가 부담하는 지방비 분담액은 1,113억원이다.

구리선은 예타를 거쳐 기본계획이 수립되면 2018년 착공해 2025년 완공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