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12월 중 공영SPC 설립 목표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조감도(사진=남양주시)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조감도(사진=남양주시)

GB해제 사전조건, SPC설립・서강대 이전 승인・주민 소통
남양주시, 서강대 11월 이전계획 수립・교육부 승인신청
반대주민, 남양주시 불소통 12월 감사원 감사청구 예정

지난 6일 사업계획서를 단독으로 제출한 한국산업은행 컨소시엄이 양정역세권 우선협상대상자로 최종 선정됐다.

남양주도시공사는 산은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민간사업자 선정심의를 진행한 결과 민간사업자 후보자로 산은이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산은 컨소시엄은 심의위원회로부터 사업계획, 운영계획 분야 전반에 걸쳐 골고루 높은 점수를 받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남양주도공은 산은 자기자본 규모 약 25조원(총 자산 218조원)과 참여 건설사들의 평균 자기자본 규모(약 2.7조원)를 감안하면 향후 예상되는 대규모 사업비 조달이 순조로울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산은 컨소시엄에는 산은(대표사)을 비롯해 대우건설, GS건설, 현대산업개발, 롯데건설, 롯데자산개발 등 총 9개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남양주도공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산은 컨소시엄과 12월 초까지 협상을 마무리한 뒤 사업협약을 체결하고, 12월 말까지 공영SPC 설립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공영SPC가 설립되면 양정역세권 GB해제를 위한 큰 단추가 하나 꿰어진다.

지난해 12월 국토부는 양정역세권 개발사업에 대한 GB해제안을 심의하면서 GB해제 사전 요건으로 공영SPC 설립, 서강대 이전의지 확인, 주민 소통을 조건으로 내세운 바 있다.

양정역세권 개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서강대 이전은 교육부의 승인이 나야만 가능하다. 남양주시에 따르면 서강대는 11월 중 이전계획을 수립, 동월 이사회 의결을 거쳐 위치변경계획안을 교육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남양주시는 이 두 가지 조건이 해결되면 12월 말 GB해제고시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남양주시에 따르면 GB해제고시는 조건 이행만 확인되면 별도 위원회 심의 없이 고시가 날 전망이다.

남양주시는 GB해제가 완료되면 남양주도공이 제출한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안)도 바로 처리해, 2016년 상반기에는 도시개발구역 지정을 하고 2016년 하반기부터는 토지감정평가 등 토지보상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양정역세권 개발사업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절차상 이유를 들어 12월 감사원 감사 청구 등을 계획하고 있어 남양주시가 계획한대로 양정역세권 개발 일정이 진행될지는 더 두고 봐야 하는 상황이다.

양정역세권개발사업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양정역세권 사업대상지에 대한 면적이 그동안 여러 번 축소・변경되는 과정에서 남양주시가 주민과 상의 없이 계획을 진행했다며 여러 의혹을 제기했다.

양정역세권 복합단지 사업은 당초 309만㎡ 규모였지만 주민 반발 등 추진에 난항을 겪으면서 231만㎡(70만평) 규모로 축소됐다가, 지난해 12월 중도위 심의를 거치면서 다시 176만㎡(53만평) 규모로 개발면적이 축소됐다.

남양주시는 양정역세권 그린벨트 53만평 부지에 2020년까지 서강대 남양주캠퍼스를 비롯해 주거시설, 상업시설, R&D시설 등을 설치해 수도권동북부의 거점도시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