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로 난린데 굳이 왜 지금 설명회 강행?’

남양주시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주민설명회에 나온 주민들 ©구리남양주뉴스
남양주시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주민설명회에 나온 주민들 ©구리남양주뉴스

개발이익 서강대 지원 ‘이게 말이 되나?’
‘정부가 환지방식으로 개발하라는데, 왜 남양주시만 강제수용방식?’
이주자택지, ‘주민 땅 100만원에 매입해서 800만원 받겠다는 것인가?’
참석한 시의원들 혼쭐, ‘이지경 되기까지 시의원들 한 게 무엇 있나?’
시의원, ‘7월 행정사무감사에서 꼼꼼하게 살피겠다’

24일 열린 남양주시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관련 주민설명회가 주민 반발로 40여분 만에 종료됐다.

주민들은 메르스 국면에 남양주도시공사가 왜 설명회를 강행하려하는지 도대체 이유를 알 수 없다며 의구심을 나타냈다.

특히 도시공사 직원이 GB해제안 조건부 승인에 대한 설명에서 ‘SPC설립’과 ‘서강대 이전의지 확인’만 설명하자, 주민들은 더욱 의혹의 시선을 보냈다.

지난해 12월 국토부 중도위는 남양주시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관련 GB해제안에 대한 심의를 진행하면서 세 가지 조건을 단서로 달아 GB해제안을 통과시켰다.

도시공사의 짧은 설명에 이어 질의응답 시간이 되자 급기야 볼멘소리가 나왔다.

한 주민은 조건부 승인의 조건이 세 가진데 왜 두 가지만 말하고 한 가지는 말하지 않았는지 도시공사 직원에게 따져 물었다.

이 주민은 도시공사 직원이 말하지 않은 나머지 한 가지 조건을 말하면서, 그것은 바로 “반대주민과의 소통”이 GB해제의 전제 조건이라고 지적했다.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주민설명회에 나온 한 주민이 비통한 목소리로 항의하고 있다. ©구리남양주뉴스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주민설명회에 나온 한 주민이 비통한 목소리로 항의하고 있다. ©구리남양주뉴스

주민과의 소통 부분이 화두에 오르자 장내가 술렁거렸다. 한 주민은 4년 동안 시장을 만나보려고 해도 도통 만나볼 수가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주민은 행사 자체에 대한 의구심을 나타냈다. 이번 설명회가 행정 절차를 위한 요식행위 아니냐며, 그동안 남양주시가 주민과 진정성 있는 소통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도시공사 직원은 행정 절차가 아니라며, 단지 주민에게 설명하는 자리라고 주민의 지적을 부인했다.

그러자 다른 주민은 메르스 때문에 사람들이 모이는 행사가 취소되거나 연기되는 마당에 굳이 왜 이때 주민설명회를 하느냐고 강한 의구심을 나타냈다.

이 주민은 이어 설명회 자리에 나온 사람들이 거의 노인이라며, ‘메르스라도 걸리면 누가 책임질 것이냐’고 설명회 강행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6월 24일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과 시청 직원들이 모두 메르스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쓰고 있다. ©구리남양주뉴스
6월 24일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과 시청 직원들이 모두 메르스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쓰고 있다. ©구리남양주뉴스

실제 이날 설명회는 남양주시의 철통같은 방역 준비로, 설명회에 참석한 사람 전원은 온도 체크, 개인 신상 기록, 배부된 마스트 착용, 손 소독을 해야 했다.

메르스 얘기기 나오자 설명회장 이쪽저쪽에서 “정부 시책에 맞지 않는 설명회다. 왜 7월에 하면 안 되는가? 메르스 가라앉으면 하는 게 맞다. 대단히 잘못됐다. 당장 취소하라”는 소리가 터져 나왔다.

행사개최에 대한 문제와 시기상의 문제 말고 이주대책, 보상 문제도 격한 불만을 샀다.

특히 도시공사 직원이 질의응답 직전에 한 설명에서 ‘법에 의해 개발이익을 서강대에 지원할 수 있다’는 얘기를 한 것이 큰 논란거리가 됐다.

한 주민은 ‘서강대에게는 개발이익을 지원하고, 주민들에게는 공시지가로 보상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개발이익은 주민들에게 돌아가야 한다’고 쓴 소리를 던졌다.

주민들은 이주대책에도 이의를 제기했다. 토지감정가 등 공시지가 기준으로 땅을 보상 받아 어떻게 시행자가 제공하는 이주자택지를 들어갈 수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한 주민은 ‘주민 땅을 100만원에 매입해서 800만원을 받겠다는 것이냐’고 설명회 자리에 나온 도시공사 직원을 향해 격앙된 모습을 보였다.

또 다른 주민은 개발사업에서 강제수용이 아닌 환지방식으로 보상을 하라고 정부가 정책을 발표했는데, 왜 남양주시만 유독 강제수용을 고집하느냐고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어떤 주민은 시종일관 주민들이 ‘남양주시가 서강대에 얼마를 지원하는지 밝히라고 끊임없이 요구했다’며, ‘주민들에게 한번이라도 제대로 설명을 한 적이 있느냐’고 힐난했다.

항의하는 목소리가 이곳저곳에서 터져 나오는 등 장내가 시끄럽자 주민들이 하나 둘 설명회장을 빠져나가기 시작했다.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지역구 시의원들이 주민들로부터 쓴 소리를 듣고 있다. ©구리남양주뉴스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지역구 시의원들이 주민들로부터 쓴 소리를 듣고 있다. ©구리남양주뉴스

이때 이진택 의원이 마이크를 잡고 “이 자리에 와보니 주민과의 소통이 미진한 것 같다. 유감이다”라는 말을 남겼으나, 이 발언은 오히려 불에 기름을 부은 격이 됐다.

주민들은 “상황이 이지경이 되기까지 지역구 시의원들이 도대체 무엇을 한 것이 있느냐”고 시의원들을 한동안 꾸짖었다.

설명회 자리에는 해당 지역구 이철영 의원과 이진택 의원, 정기홍 의원이 참석해 오가는 얘기를 살펴봤었다.

의원들은 오는 7월 초부터 월 후반까지 열리는 의회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양정역세권 문제를 꼼꼼하게 짚어보기로 했다.

한편 남양주도시공사는 6월 말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해 우선협상자를 선정하는 등 연내 SPC설립을 마무리하고 GB해제 고시까지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영정역세권 개발사업은 남양주시 삼패동270-1 일원 1,761,764㎡ 면적에 서강대 남양주 캠퍼스 등을 2020년까지 설치하는 사업으로, 약 1조8천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