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의혹 제기...무대책 개발 결사반대

남양주시 양정역세권 거주 주민들이 개발사업 반대 시위를하고 있다.
남양주시 양정역세권 거주 주민들이 개발사업 반대 시위를하고 있다.

남양주시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부지 내 주민들이 서강대 남양주 이전 사업을 당장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26일 이른 아침부터 남양주시청에 모여든 50여 명의 주민들은 ‘주민의 재산을 헐값에 매입해서 서강대에 평당 50만 원도 안 되게 특혜’를 주고 있다고 시를 비판했다.

앞서 남양주시의회 이철영 의원은 최근 열린 제221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서강대 남양주 캠퍼스 조성단가가 평당 약 530만 원으로 예상된다며, 8만4천 평 학교부지를 조성하려면 4,400억 원 정도가 소요되는 상황에서 ‘서강대가 이 자금을 감당할 수 있을 지가 불확실하고 남양주시가 이를 보전해 주기 위해 조성원가를 원형지 가격으로 낮춰 지역의 토지주들에게 부담을 주는 것이 아닌지 우려 섞인 풍문이 떠돌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염려를 감추지 않았다.

이날 시위에 참여한 주민들은 ‘원주민 땅을 100만 원도 안 되는 가격으로 수용해서, 서강대에 원형지 값도 안 되는 평당 5~60만 원에 주는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비대위 관계자에 따르면 양정역세권 개발지역 주민은 소위 ‘원주민’ 120가구를 포함 약 600여 가구로, 이 가운데 외지인 지주는 480여 가구(명)에 달한다.

이럴 경우 통상 외지인들은 투자 목적으로 땅을 매입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개발에 찬성하는 경우가 많지만, 비대위에 따르면 양정역세권 상황은 딱히 그도 아닌 모양새다.

비대위는 일부 대토지 소유주와 개발지역 주변 토지 소유자, 일부 주민 등 10~20%를 제외하고는 모두 현재와 같은 방식의 양정역세권 개발을 반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른 지역에서 개발 행위가 일어났을 때 주민들이 시위하는 모습을 보았다. 그 때는 나도 그 사람들이 토지보상비 때문에 그런다고만 생각했다. 하지만 정작 내가 상황에 직면해 보니 좀 다른 부분이 있었다. 일단 관련법이 너무 허술하다. 현실적으로 살 수 있도록 주거문제와 생계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해 줘야 하는데 그런 것이 없다. 몇 년을 끌어오면서 요구를 해 봐도 공무원들은 ‘생각해 보겠다, 검토해 보겠다, 연구해 보겠다’라는 말만 한다.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다. 이런 상황을 겪어보니 한국은 후진국이다”

이날 시위에 참여한 한 주민이 한 말이다. 이 주민은 아울러 ‘국민의 사유재산을 저렇게 해도 되나? 국민들은 그저 아낌없이 주는 나무인가?’라며 통탄스러워 했다.

또 다른 주민은 '1,000평을 가진 주민의 경우 시세가 100만 원이라면 보상은 50% 이내로, 보상은 5억 원이지만 양도세까지 물어야 하기 때문에 결국 1,000평을 3억 원대 수용한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이럴 경우 개발지 시세가 계속 오르기 때문에 결국 원주민은 대대로 살아온 터전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쫓겨날 수밖에 없는 처지'라고 하소연했다.

이 주민도 현실을 도외시한 현재의 상황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으로, 현실적인 원주민 대책이 나올 때까지 ‘죽기 살기로 싸우겠다’고 결연한 뜻을 거듭 내비쳤다.

한편 이날 남양주시청에서 시위를 한 주민들은 오전 시위가 끝나고 이석우 시장 면담을 하려고 했지만, 공교롭게도 이 시장은 남양주시의회 의원 제주도 워크숍 참석차 부재중이어서 주민들 간 면담은 성사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한 주민은 수용고시한 지 6년이 지났지만 이 시장이 주민들과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다며, 이 시장이 주민들과의 소통을 거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날 시위에 참여한 주민들은 내일 명동성당(천주교 서울대교구청)으로 찾아가 천주교 관계자를 만나는 등 남양주시와 서강대를 동시에 압박한다는 계획이다.

이로써 지난해 12월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관련 GB해제안이 국토부 중도위 심의를 거치면서 탄력을 받았던 서강대 이전을 핵심으로 한 양정역세권 개발 사업은, 이번에 예견된 복병을 만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비대위 관계자는 그동안은 비대위와 대책위가 나눠져서 원주민 문제를 해결하려고 각자 애를 썼지만, 이제는 비대위와 대책위가 연합함은 물론 현지에 토지를 갖고 있는 외지인조차 반대 대열에 동참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