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취업 시장 자체의 경직은 말할 것도 없고, 개개인이 스펙을 준비하는 것도 무한경쟁 체제에서 고난이 따로 없다.

이런 것 외에는 어떤 어려움이 있을까. 기업에 대한 정보를 취득하는 게 쉽지 않고, 구직하기 위해 갖춰야 할 자세는 무엇인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습득하는 것도 만만찮다.

남양주시가 구직하기 위해 최소한 갖춰야 할 기본기를 가르치는 강좌를 마련해 시민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시에 따르면 ‘청년 취업성공 프로젝트’와 ‘취업 로드맵 프로그램’ 등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이 구직을 희망하는 남양주시민을 위해 마련돼 있다.

이 중에서 청년 취업성공 프로젝트는 만 19세~34세 청년이 대상이다. 1년에 3, 5, 7, 9월 4차례 운영하는데 한 차례마다 15명만을 뽑아 심도 있고 알찬 강좌를 진행한다.

취업성공 프로젝트 강좌에선 유수의 강사를 통해 기업을 고르는 법을 배우고, 입사지원서와 자기소개서를 쓰는 법도 배운다. 또 실전에 써먹을 수 있는 유용한 면접 스킬도 배워 취업 가능성을 한층 높이게 된다.

취업성공 프로젝트 과정을 마치면 지역화폐로 20만원을 주며, 과정을 마친 청년이 취업에 성공한 경우 10만원의 지역화폐도 추가로 지원한다.

취업성공 프로젝트 과정을 마친 청년의 말을 들어보면 프로그램 내용이 알차고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전문가와 하는 1대 1 개인별 입사지원서 컨설팅과 면접 답변 개인별 컨설팅은 유익이 크다.

취업 로드맵 프로그램은 전 연령층이 대상이다. 취업 로드맵에선 취업성공 프로젝트처럼 입사지원사 작성과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배우기도 하지만, 1, 12월 빼고 매월 2~3회 열리는 강좌에서 주제에 맞는 특강이 진행된다.

매월 설정되는 주제는 전략적이다. 3월에는 최신 채용 트렌드와 NCS에 대한 이해를 다뤘고, 4월에는 대기업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 작성법, 기업별 맞춤 인적성 풀이, 대기업 면접법을 배웠다. 5월에는 또 다른 주제인 외국계 기업 취업 특강이 진행됐고, 6월에는 공기업 취업 특강이 진행됐다.

취업성공 프로젝트는 한 번 들으면 3년 이내 다시 들을 수 없으나, 취업 로드맵은 수강을 원할 경우 매월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런 강좌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 남양주고용복지+센터가 운영하는 블로그에서 한눈에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직접 강좌를 듣는 곳은 금곡동 소재 남양주고용복지+센터 4층에 있는 '남양주일자리카페'에서다.

참, 남양주시에는 취업 관련 또 하나의 꿀팁이 있다. 취업성공 프로젝트나 취업 로드맵 등을 통해 취업 입사역량을 갖췄다면 당장 면접 복장이 필요한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여러 차례 자켓, 바지, 셔츠, 타이, 블라우스, 스커트, 벨트, 구두를 빌릴 수 있는 ‘청년 꿈날개 옷장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다.(내년부터 전계층 확대 예정) ※ 강좌, 꿈날개 등 문의: 031-590-2680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