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6일 남양주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는 김경근 후보 ©구리남양주뉴스
5월 16일 남양주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는 김경근 후보 ©구리남양주뉴스

‘규체 철폐’·‘중소기업 중심 경제친화도시 전환’도 공약

남양주시는 양주의 남쪽이라는 지명 때문에 시 이름을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곤 했다. 그런데 이번 지방선거 후보자 중에서 시 개명을 주장한 후보가 있다. 바로 김경근(1번) 남양주시 도의원 선거 7선거구(와부읍, 조안면, 금곡동, 진건읍, 퇴계원읍) 더불어민주당 후보.

김 후보는 5월 16일 남양주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양주시 개명’을 최우선 핵심 정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회견문을 통해 “백만시대 남양주는 양주시의 남쪽에 있는 남양주시가 아니다. 인구 백만시대 남양주를 맞이해 이에 걸맞는 변화가 절실하다. 먼저 남양주 시명을 개명하는 시민운동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남양주시라는 시명은 과거 전두환 정권 행정부의 권위적이고 탁상행정의 표본으로 과거 양주군의 남쪽에 위치한다하여 남양주라 정했다. 군부독재시절의 무지한 행정의 표본으로 이제는 민주주의 사회에 걸맞는 절차와 방식으로 타 지역주민들로부터 지적과 놀림을 받는 시명칭이 아닌 애착과 애향심, 자부심과 역사의식이 묻어나는 시명칭, 미래와 비전을 가지고 있는 시명칭을 가져야 한다”고 당위를 내세웠다.

개명은 공론화 과정 등을 거쳐 시민 참여형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김 후보는 “남양주시 명칭 개명 운동은 지역 정치인들이 나서서 일방적이고 반강제적으로 밀실에서 선정된 새로운 시명을 추진하는 운동이 아니다. 민주주의가 활성화된 대한민국에서 시민들의 성숙하고 자발적인 민주주의 절차와 방식으로 찬성과 반대가 공존하며, 치열한 시민들의 토론과 숙의를 통해, 하나된 의견으로 도출해, 새로운 시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최우선 핵심 정책인 시명 개명 추진 외 또 다른 핵심 과제도 밝혔는데 ‘규제 철폐’와 ‘도농복합도시에서 경제친화도시로 전환’도 비전으로 제시했다.

김 의원은 “규제천국인 남양주의 규제를 철폐하는 운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남양주 전체가 개발제한구역으로 포위돼 수도권의 일방적인 희생의 도시로 돼서는 안된다. 또 서울 수도권 주민들의 상수원 보호를 구실로 지역주민들의 생활과 경제가 일방적으로 규제돼 지역경제를 위축시켜고 서울수도권의 가진자들만의 재산증식을 위한 돈의 놀이터가 되어서는 더욱 안됩니다. 아직도 말도 안 되는 행정 무능으로 해제하지 못한 개발제한구역은 빠른 시일내에 해제돼야 한다. 특히 상수원 보호구역의 규제해제가 어려운 지역은 대의를 위한 희생의 댓가와 지원정책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생활과 경제가 더욱 나아지는 합리적으로 규제를 처리하거나 조정하려 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도농복합도시에서 경제친화도시로 확 바꾸겠다. 인구 백만명의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는데 아직도 도농복합의 낙후된 개념의 도시에서 벗어나고 있질 못하고 있다. 아파트 중심의 베드타운를 위한 도시개발이 아니라 도시형 첨단산업과 문화특화산업이 집적화된 경제중심의 도시개념으로 확 바꿔야 한다. 또한 대기업 중심의 도시가 아니라 중소기업이 잘되고, 창업이 자유로운 경제친화도시로 변모하도록 저 김경근이 확 바꾸겠다”고 밝혔다.

재선에 도전하는 김 후보는 “저 김경근이 남양주를 확 바꿔서 시민이 행복한 도시, 시민이 살맛나는 도시로 만들겠다. 미래가 있는 백만도시 남양주로 바꿔놓겠다. 김경근을 비서처럼 마음껏 사용하십시오. 언제든지 문을 열고 시민여러분 곁에 서 있겠다. 시민여러분이 편히 가실 수 있는 미래의 길을 닦아 놓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