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교통본부 조합회의(의장 문경희)는 19일 수도권교통본부에서 제67회 임시회를 열고 조합 해산결의안을 의결했다(사진=경기도의회)
수도권교통본부 조합회의(의장 문경희)는 19일 수도권교통본부에서 제67회 임시회를 열고 조합 해산결의안을 의결했다(사진=경기도의회)

15년 동안 수도권 광역교통문제를 다뤄왔던 수도권교통본부가 해산 절차를 밟게 된다. 수도권교통본부 조합회의(의장 문경희)는 19일 수도권교통본부에서 제67회 임시회를 열고 조합 해산결의안을 의결했다.

수도권교통본부 해산은 대도시권 광역교통문제를 전담하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3월 19일 출범한데 따른 것으로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가 조합 해산방침을 결정, 통보했고 조합회의는 이날 해산안을 가결했다.

해산안이 통과됨에 따라 해산추진단을 구성해 늦어도 연말까지는 조합 재산정리 등 해산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추진돼 온 수원~구로간 BRT 사업 등 사무는 금년 상반기 중 대광위에 이관될 예정이다.

문경희(민. 남양주2) 조합회의 의장은 “현재 조합 인력에 대한 대광위 파견 및 승계 등 직원처우에 대한 관심과 해결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2005년 2월 수도권 3개 시도가 공동으로 설립한 조합회의는 광역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법적권한 부족, 예산확보 미흡 등으로 당초 설립취지에 맞는 역할을 하기에는 역할에 한계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문 의장은 “그간 수도권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을 추진하려고 해도 지자체간 정책이견으로 사업이 지연되거나 무산되는 경우가 많았다”며 새롭게 출범하는 대광위가 지자체간 갈등조정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일(민. 하남1) 의원은 외곽순환도로를 활용한 환승센터의 구축 필요성을 언급하며 “특히 강일역 환승센터의 경우 수도권 동부의 핵심 축으로써 고질적인 교통체증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3기신도시 개발과 관련해서는 “미사, 위례 등 지난 신도시 개발에서 겪었던 교통문제로 인한 주민불편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데 대광위가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김직란(민. 수원9) 의원은 “경기도는 31개 시군마다 특성이 각기 달라 지역별 다양성을 포함하는 교통정책이 필요하다”며 지역에 맞는 좀 더 섬세한 광역교통대책을 적용해 줄 것을 대광위에 당부했다.

한편 이날 조합회의에는 대광위 최기주 위원장이 참석해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최 위원장은 의원들의 의견에는 “2019년 예산이 4,574억원으로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필요인력 81명 중 40명이 부족한 상황이다. 우선 수도권 광역버스 문제 해결을 위해 M-버스 400여대 신설과 권역별 상설사무소 설치, 환승센터 구축 등에 집중할 생각이다”라고 밝혔다.

대광위는 정무직 상임위원장, 교통전문가, 관계부처 실장급(당연직), 해당 대도시권 부단체장 등 30인 이내 합의기구로, 5개 권역별 위원회(권역별 10인 이내), 실무위원회(현안별 총 100명 이내), 광역교통본부(2개국 7개과)로 구성된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