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철도 9개, 광역도로 12개, BRT 5개, 환승역 7개 등

경기도는 20일 최근 국토교통부가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17~2020)’을 확정·고시함에 따라 경기도 권역 광역교통 분야 33개 사업에 약 2조9천억원의 국비투자가 이뤄질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 계획은 국토부가 대도시권 광역교통문제를 개선하고자 각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수립하는 5년 단위 국가계획으로 이 계획에 반영된 사업은 관련 법령에 따라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이번 3차 시행계획에는 광역철도 부문 12개 사업, 광역도로 부문 9개 사업, BRT 부문 5개 사업, 환승시설 부문 7개 사업 등 경기도 권역 사업 33개 사업, 국비 2조9천억원이 반영됐다.

광역철도 부문에서는 현재 공사단계인 별내선(암사~구리~별내), 진접선(당고개~진접), 하남선(강일역~검단산역), 설계단계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3개 노선) 등 총 12개 노선이 반영됐고 이에 대해 2020년까지 2조7,131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광역도로 부문에서는 경기도를 기점삼아 인천, 서울과 연계되는 도로를 중심으로 상도교~호장교, 감일~초이, 벌말로, 봉오대로~김포공항 등 9개 노선이 반영돼 1,877억원의 국비가 투입될 전망된다.

이외 대중교통이용 활성화와 경쟁력 있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체계구축 차원에서도 총 12개 사업 742억원의 국비가 투입될 방침이다.

주요 간선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해 급행버스를 운행하게 하는 시스템인 BRT(간선급행버스체계) 사업으로는 부천~신방화역, 도봉로~국도43호선 등 총 5개 사업이 반영돼 558억원의 국비가 투입된다.

또 교통수단 간 원활한 환승을 지원하는 환승시설 부문에는 도농역 복합환승센터, 병점역 복합환승센터, 킨텍스역 복합환승센터 등 7곳에 184억원의 국비가 투입된다. 주차 가능한 면수만 해도 합계 1,630면에 이른다.

장영근 경기도 교통국장은 “이번 계획에 반영된 신규사업으로 인해 경기도와 서울·인천 간의 연계성이 강화돼 도민의 광역교통이용 편의성이 대폭 증진될 것”이라며 “국비지원을 통한 광역교통사업의 추진으로 도 및 관련 지자체들의 재정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 반영 경기도 권역 사업(자료제공=경기도)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 반영 경기도 권역 사업(자료제공=경기도)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