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노인복지관・장애인복지관・종합복지관 '0'

경기도 내 사회복지관 집중도(左), 경기북부 사회복지인프라 현황(右)
경기도 내 사회복지관 집중도(左), 경기북부 사회복지인프라 현황(右)

경기북부 시군이 경기남부 시군에 비해 사회복지시설이 현저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경기복지재단은 ‘경기 북부지역 사회복지 인프라 확충 방안’ 보고서를 통해 경기도 복지인프라가 주로 남부 지역에 집중돼 있다고 밝혔다.

실제 경기도 복지인프라는 15,600여개로 전국 시설의 24.9%를 차지할 정도로 많이 설치돼 있지만, 북부 10개 시군 중에는 필요 복지시설이 단 한 곳도 없는 지자체가 있었다.

조사에 따르면 특히 가평군, 동두천시, 양주시, 연천군 등은 복지인프라가 전반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인구대비 시설의 공급비율을 보면 인구가 백만명이 넘는 자치단체들은 시설 수는 절대적으로 많지만 1,000명당 복지시설 수는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예로 고양시는 사회복지관이 6개소로 북부에서는 가장 많이 설치 운영되고 있으나 인구 1,006,154명에 사회복지관 공급 수준은 불과 0.01개소에 머물렀다.

남부와 북부 수요·공급비율은 시흥시가 수급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과천시, 부천시, 오산시, 군포시, 광명시, 성남시, 하남시 등 주로 남부지역이 높게 나왔다. 

반면 의정부시, 파주시, 동두천시, 양주시, 연천군, 가평군 등 북부지역은 수요 및 공급 비율이 매우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