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국천일염남양주협동조합(대표자 김지혜), 별들사이에행복을심는 사람들(대표자 선남이), 더하기(대표자 윤재진)가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최근 선정됐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은 취업장벽으로 고민하는 청년과 대학생들에게 창업의 기회를 제공해 이들을 사회적기업가로 육성하는 사업으로, 선정된 곳은 최대 5,000만원의 창업비용과 25시간의 창업 심화 교육, 전문멘토링 12시간 및 안정적인 성장을 위한 다양한 대내외 자원 연계 등을 제공받는다.

이번에 선정된 ‘한국천일염남양주협동조합’은 지역 내 사회적경제 분야에 청년 유입을 늘리고, 사회적경제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옹기토판 천일염 유통과 함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경제 교육 및 활동연계를 사업내용으로 하고 있다.

특히 한국천일염남양주협동조합은 지난해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모델 창업오디션에도 선정돼 청년 협동조합의 모범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별들사이에행복을심는사람들’은 청소년 자존감 회복을 통한 자살예방, 학대 예방을 위한 상담 및 교육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남양주시 소셜벤처기업에 선정되어 육성중인 곳이다.

또 이번에 함께 선정된 ‘더하기’는 폐 파레트를 재활용해 반려동물을 위한 캣타워 제작 및 판매를 주된 내용으로 하는 실버 사회적경제 업체로 은퇴자 및 고령자들의 공방운영을 통해 좋은 일자리 창출을 계획하고 있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대표적인 사회적경제분야 인큐베이팅 사업인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남양주시의 청년들이 참여하는 것이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며 “창업 이후 지역의 사회적경제 부문에서 적극 활동할 수 있도록 사회적기업 진입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