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신청하는 곳 달아줄 계획

최근 인천 어린이집 보육교사 폭행 사건 파문으로 어린이집 안전문제가 대두되는 가운데 남경필 경기지사가 도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CCTV설치비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도는 실시간으로 아이들의 보육활동을 볼 수 있는 CCTV 설치를 공공과 민간 구분 없이, 신청한 어린이집부터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남 지사는 16일 정부에서 어린이집 CCTV설치를 법제화한다고 하지만 실행까지는 보육교사 인권 논란 등이 있어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법제화에 앞서 당장 학부모들을 안심시킬 수 있도록 CCTV설치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남 지사는 기존 24시간 녹화가 가능한 CCTV를 앱으로 보면 아이들의 보육 상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며, 이를 통해 학부모가 안심하고 아이들을 어린이집에 맡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CCTV 실시간 시청시간은 각 시설 운영위원회가 현실에 맞게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도에 따르면 올해 국공립과 공공형 어린이집 CCTV설치 예산은 8억4,200만 원으로, 국공립과 공공형 어린이집을 먼저 설치하고 나중에 민간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도는 예산이 부족할 경우 추경을 통해 확보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어린이집 한 곳 당 6대의 CCTV를 설치할 경우 13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들지만 최근 대당 월 4만 원정도의 사용료만 내면 렌탈을 해주는 업체도 상당수 있다”며, “렌탈 여부와 구체적인 지원 금액 등은 차후 회의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어린이집 안전문제는 CCTV설치 뿐 아니라 보육교사들의 처우개선과 인성교육 등 복합적 요인이 합쳐져 있다며, 이런 복합적 문제를 놓고 토론회를 거쳐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