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경기북부 10개년 발전계획 정책콘서트’ 개최

남경필 경기지사가 14일 열린 ‘경기북부 10개년 발전계획 정책콘서트’에서 도민들의 의견을 받고 있다.(사진=경기도)
남경필 경기지사가 14일 열린 ‘경기북부 10개년 발전계획 정책콘서트’에서 도민들의 의견을 받고 있다.(사진=경기도)

도민, 별내선 진접선 연결・지하철 9호선 양정역 연결 등 건의

남경필 경기지사가 14일 양주시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에서 열린 ‘경기북부 10개년 발전계획 정책콘서트’(주제: 통일미래도시 경기북부의 비전)에서 경기북부 발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남 지사는 이날 행사에서 경기북부를 통일한국을 이끌어갈 전초기지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정책콘서트에는 북부지역 도민 및 대학생, 전문가, 시군 공무원 등 총 350명이 참석해 경기북부 중첩규제와 순환도로 및 일산대교 유금인하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도민들은 경기북부 지역이 중첩규제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규제 문제 해결과 교통·문화 인프라 구축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았다.

남 지사는 중첩규제에 대해 규제는 당장 해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며 중앙정부와 타 지자체 간 대화와 설득을 통해 풀어나가는 것이 관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선 현실적인 차원에서 규제를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조금씩 해결해 나가겠다. 규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고의 길은 그 무엇보다 통일이라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교통 인프라 개선 대해서는 철도망 구축 추진, 교통서비스 향상, 순환도로 및 일산대교 요금 인하 등을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특히 요금인하 문제와 관련해 “순환도로와 일산대교는 사업 구조를 조정하면 충분히 인하가 가능하리라 본다”며 “북부지역 주민들이 불편함이 없게 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요금인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남 지사는 문화 인프라 구축에 대해서도 K디자인빌리지, 한류월드 사업 등을 예시로 들며 북부지역이 문화와 한류의 중심지로 부상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작지만 탄탄하고 감동적인’ 각종 공연과 문화 행사를 남부지역 대도시 못지않게 북부지역에서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도민들은 ▲국지도 39호선 조기 추진 ▲산림자원 개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통일교육 특구 지정 ▲평화통일경제특구 지정 ▲K-디자인 빌리지 조성사업 ▲별내선 복선전철 진접선 연결 ▲GTX 파주 연장 ▲반환공여구역 합리적 개발 ▲전철 7호선 연장 및 교외선 재개통 ▲지하철 9호선 양정역 연결 등을 남 지사에게 건의했다.

남 지사는 “앞으로도 북부지역이 미래를 이끌어갈 희망이 될 수 있도록 일자리창출과 경제 활성화에 온 힘을 다하겠다”면서 “그 무엇보다 협력이 우선이다. 경기북부 발전은 경기도, 시군, 도의회, 도민 여러분의 힘이 어우러져야 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이번 콘서트에서 수렴된 의견들을 검토해 최종계획에 반영할 방침이다.

한편 경기도는 오는 20일과 27일 도민과 도의원,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권역별 공청회를 고양과 남양주에서 개최한다. 최종계획은 12월에 수립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