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GSEEK 홈페이지에 ‘셀프 견적 프로그램’ 제공

아파트 유지보수를 계획할 때 얼마가 들어갈지 미리 계산해보는 엑셀로 된 프로그램을 경기도가 제공하고 있다.

경기도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입대위)와 관리주체(관리사무소)가 유지·보수공사를 추진할 때 추정공사비를 직접 계산할 수 있는 ‘셀프 견적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직접 계산을 해 볼 수 있는 분야는 ▲내벽 도장 ▲외벽 도장 ▲옥상 우레탄 방수 ▲지하주차장 바닥 도장 ▲단지 내 보차도 포장 ▲아스팔트 싱글 보수공사 ▲CCTV 교체 ▲주차차단기 설치 ▲교통안전시설 설치 공사다.

예를 들어 CCTV 교체 공사의 경우 CCTV 구축 방식과 케이블 종류, 녹화 장치, 모니터 등 각종 기자재의 수량 등 필요한 항목을 입력하면 재료비, 노무비, 경비 등 항목별로 금액을 계산해 추정공사비가 자동으로 나온다.

도에 따르면 셀프 견적 프로그램은 전문 공사업체 견적에 전적으로 의지하지 않고 공동주체·관리주체가 직접 추정공사비를 산출, 장기수선계획 수립과 변경, 유지․보수공사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툴이다.

다만 현장 상황 등 추가 조건에 따라 실제 공사비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최종 공사입찰 등의 목적으로 프로그램 공사비 견적을 사용할 경우 경기도 공동주택 기술자문단(경기도 공동주택과)의 자문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

셀프 견적 프로그램은 사용법(온라인 무료 강의)과 함께 경기도평생학습포털 GSEEK 홈페이지에 올려져 있는데, 지식(GSEEK) 홈페이지 우측 상단의 ‘검색하기’에서 ‘셀프 견적’ 단어를 입력하면 찾을 수 있다. 셀프 견적 프로그램은 그 화면의 맨 아래에 업로드돼 있다.

한편, 셀프 견적 프로그램은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경우 일반인들도 공사비를 어림 계산하는 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한 도민은 지난 7월 해당 페이지에 “경기도 주민으로서 경기도가 공동주택의 투명화에 선두주자를 증명합니다 이런 자료도 만들어 주시고~ 문제는 동대표라는 분들이 공사에서 편법의 압력을 넣는 행위가 있어서 문제인데~ 이런 자료가 그런 행위에 막는데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감사합니다.”라는 댓글을 달았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