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김현택 의장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김현택 의장

남양주시의회 김현택 의장이 지난 23일 정약용도서관에서 열린 ‘남양주비전포럼 대토론회’에서 새로운 복지개념을 제시했다.

김 의장의 복지론은 기존 복지론에서 개념이 더 확장된다. 기존 복지론이 사회적 취약계층에 주로 포커스가 맞춰졌다면, 김 의장의 복지개념은 국민 개개인이 누릴 수 있는 ‘행복’도 복지의 범주에 들어간다.

일테면 문화, 예술, 스포츠 등 살면서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인프라도 곧 복지에 속하는 것이다.

김 의장이 토론에서 제시한 복지개념은 남양주시에 시사하는 바가 있다. 남양주시는 인구 등 여러 면에서 대도시의 위치로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문화 관련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김 의장은 남양주시민 개개인에게 다양한 혜택이 돌아가는 문화 관련 인프라가 부족하지 않게 갖춰지길 희망하고 있다. 그게 곧 남양주시민을 위한 복지라는 게 이번 토론회에서 제시한 것이다.

김 의장은 토론에서 이런 의미로 “이제 우리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복지정책을 고민하고 실현하기 위한 시기가 왔다”고 말했다.

그렇다고 해서 기존의 복지정책을 간과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이제는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삶다운 삶을 위한 콘텐츠 및 인프라에도 정책적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김 의장은 끝으로 “우리 남양주시의회는 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히 임해 우리시민들께 더 많은 복지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100만의 상상, 특례도시 남양주’ “상상 더 이상의 복지로 가는 길”>이라는 타이틀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는 사회복지 전문가, 사회복지 기관·단체·시설 종사자, 시민 등 다수 인원이 참석했다.

김도묵 남양주비전포럼 위원이 좌장을 맡은 이번 토론회는 박경숙 경기대 교수의 기조 강연으로 시작됐는데, 김현택 남양주시의회 의장, 최재웅 남양주시 복지국장, 정호원 국회 수석전문위원, 박양숙(전 경기복지재단) 박사가 토론 패널로 참여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