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당 대표는 2023. 3. 15(수) 10:40, 국회 본관 더불어민주당 대표회의실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예방했다.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김기현 당 대표>

존경하는 우리 이재명 대표님께서 이렇게 환대해주셔서 감사 말씀드린다. 당선 직후에 많은 기자들이 “이재명 대표님을 찾아뵙겠냐”라고 그래서 “당연히 찾아 뵈어야지요” 말씀드렸는데, 당선 직후 조금 바쁜 일정이 있었지만, 이렇게 빠른 시간 내에 뵐 수 있게 되어 아주 기쁘게 생각한다. 페이스북에 남기신 글 제가 잘 봤다. “협력할 것은 확실하게 협력하겠다. 산적한 민생 문제 해결을 위해서‘잘하기 경쟁’해보자. 그것이 위기에 처한 국민의 삶을 구하는 우리의 역할 아니겠냐.” 이런 취지의 말씀에 전적으로 100% 공감한다는 말씀도 드린다.

정당이라는 것이 원래 추구하는 가치도 좀 다르고, 또 그 방향이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긴 하지만, 그러나 궁극적인 목표는 ‘우리 민생 잘 챙기고 국민 잘살게 하고, 행복하게 하고, 나라 부강하게 하는 것이다.’라는 차원에서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특히 이제 민생 문제나 국가의 안전 보장과 같은, 국민의 삶을 지키는 기본적인 문제에서는 늘 마음을 같이 할 수 있다고 저는 확신하고 있고, 또 이 대표님께서도 그동안의 행보를 통해서 그렇게 해주실 것으로 저는 믿고 있다.

특히 반도체 관련된 KICT법 관련해서 약간의 이견이 있었지만, 3월 국회 내에 처리하기로 합의한 결단에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우리 대한민국의 산업 기술이 전 세계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데 보다 진일보한 방향을 찾아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머리를 맞대었으면 좋겠다.

그동안 여야가 치열하게 대립되는 것 아니냐는 많은 국민들의 우려가 있는 것을 이번에 좀 더 불식시키기 위한 노력을 우리 이재명 대표님께서도 해주시리라 믿고 또 저도 당 대표로서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 대화와 타협을 통한 국회의 협치 운영의 원리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가열차게 배가하도록 하겠다.

우리가 지금 쟁점 있는 법안들도 있고, 또 정무적 판단이 필요한 부분도 있기는 하지만, 그런 부분들은 조금 뒤로 미루더라도, 쟁점이 좀 덜한 부분부터 먼저 빨리 법안을 처리해 나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당장 보니까 지방분권을 좀 더 강화해서 지역균형발전을 어떻게 할 것이냐는 법안이 계류되어 있다. 경기지사도 하셨고, 성남시장도 하셨기 때문에 지방 살림이 비수도권, 특히 비수도권은 더 심각하다. 지방 살림을 어떻게 잘 보충할 것이냐, 지방의 활력을 높일 것이냐 하는 것은 지방 살림을 살아본 입장에서는 공감할 것으로 생각해서 이 점에 대해 좀 더 속도를 낼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여 주시면 좋겠다.

또 지금 취득세 중과제도 개선, 양도세 부분은 해결되었는데, 지방세 부분이 해결이 안 되어, 엇박자가 나는 상황이 있다. 그것도 같은 보조를 맞출 수 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또 근로기준법, 이게 작년 연말에 종료가 된 부분이 있다. 3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8시간 추가연장근로 같은 경우 준비가 좀 덜 되어 있는 상황을 고려해서 내년까지 한시적으로 연장하자는 법안이 제출됐는데, 이런 것들도 쟁점이 좀 덜하지 않겠나 싶으니 빨리빨리 해결할 수 있는 길을 좀 찾아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그동안 우리 당이 비상체제였다 보니 여야 대표 간 대화나 이런 것들이 원활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저희들도 정상체제를 복구했기 때문에 자주 찾아뵙고 또 시간 되면 찾아오시기도 하면서 격주 단위로 한 번씩 만나든지, 또 식사를 해도 좋고, 어느 형태로든 다양한 형태로 공개, 비공개로 협의의 대화 채널을 계속해 나갔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2023. 3. 15.

국민의힘 공보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