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학년, 무학급, 성적없는 성적표 등 특징

경기도교육청의 실험학교인 ‘신나는학교’(이전 명칭 해리포터학교)가 내년 3월 폐교하는 안성 보개초등학교에 문을 연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보개초 폐교에 이어 신나는학교가 개교하는 것인데, 10월 30일과 11월 13일 초 6~고 1 청소년을 대상으로 온라인(줌) 학생모집 설명회가 개최된다.

설명회 참가를 희망하는 청소년 등은 온라인(forms.gle/kZRPfLWtJi6UVdwe7)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신나는학교는 일종의 기숙형 대안학교이다. 민간이 설립·운영하는 대안학교와 차이가 있는데 관이 설립 주체라는 점에서 차이가 크다.

신나는학교는 일반 공립학교와 같이 입학금, 수업료, 학교운영지원비, 교과서비, 교재비, 중식비가 없으나, 기숙사 생활을 하기 때문에 기숙사비, 조식비, 석식비는 자부담을 해야 한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신나는학교는 학년도 없고 학급도 없는 중·고 통합 학력인정 6년제 기숙형 공립대안학교(법상 '각종학교')이다.

도교육청은 도내 초등학교 6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학령기 청소년 신청자를 대상으로 서류 평가, 팀 프로젝트, 심층 면접을 거쳐 3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지원 자격은 도내 초등학교 졸업예정자, 중 1부터 고1 학생, 초졸·중졸 검정고시 합격자다. 원서 접수는 11월 29일~12월 10일 하고 합격자 발표는 2022년 1월 7일에 한다.

신나는학교 개교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은 '도교육청 공지'나 신나는학교 개교 준비 사무실(031-670-8704)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한편 도교육청은 신나는학교 학교교육과정 편성 운영 방향과 교육과정 설계 등을 위해 관내 학생을 대상으로 ‘미리신나는학교’를 운영한 바 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9월과 10월 도내 중고생 20명(1기)이 기숙사 생활을 하면서 여기 참여했고, 11월과 12월에도 2기 20명이 같은 프로그램에 참여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미리신나는학교의 경우 학교설립 단계부터 학생들이 주도권을 갖고 개교를 준비하는 최초 사례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