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상인들 ‘인구 적고 관광으로 먹고 사는 ‘군’이 왜 수도권?’
"여름 한철 벌어 일년 먹고 사는데 벌써 20개 예약이 취소됐다. 다 죽으라는 거냐?"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격상이 관광 등 레저산업 위주로 경제가 돌아가는 지역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모습이다.

12일 김경호(민. 가평군) 경기도의회 의원은 “9일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 발표 이후 북면 지역 펜션과 캠핑장, 승안리 등 펜션 현장을 둘러보는 과정에서도 업주들이 예약을 취소를 하느라 정신이 없을 정도로 심각했다”고 상황을 전했다.

실제 가평 상황은 심각해 보인다. “벌써 예약 20개가 취소됐어요. 여름 한 철 벌어서 일 년을 먹고 사는데... 가평군 같은 곳이 어떻게 수도권에 포함될 수 있는지 알 수가 없어요. 결국 가평군에 산다는 이유로 다 죽으라는 거예요” 한 상인의 말이다.

김 의원이 이날 배포한 자료에는 ‘허탈감’, ‘분노’, ‘심각한 타격’, ‘자영업자의 몰락’, ‘자영업자의 죽음’, ‘치명적’, ‘사형선고’, ‘사실상 봉쇄령’ 등의 표현이 들어있다. 지역상인들이 얼마나 심각하게 상황을 받아들이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가평군은 각종 규제로 제조업 등 산업이 발달하지 못해 자연환경을 이용한 관광산업에 지역경제를 의존하고 있다.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업종은 펜션, 캠핌장, 수상레저 등이며, 식당 및 식료품, 편의점, 슈퍼 등은 연관 업종이다.

이런 업종들이 대부분 이번 4단계 격상으로 타격을 받고 있다. 김 의원에 따르면 펜션도, 캠핑장도 예약취소가 줄을 잇고 있다. 또 식당 및 슈퍼 역시 관광객이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매출 손실이 심각한 상황이다.

피해업종은 이뿐만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농업 분야도 마찬가지다. 각 학교 전면 원격수업으로 급식 식재료를 제공하는 농가가 피해를 입을 것으로 보이며, 관광객들에게 농산물을 직판하는 농가들도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의 핵심은 3인 이상 금지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름 휴가철 단체 예약의 경우 2인을 넘는 경우가 많은데, 오후 6시 이후 3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는 사실상 ‘봉쇄령’에 가깝다는 게 상인들의 인식이다.

지역정치권과 주민들은 인구 적은 가평군을 왜 수도권으로 간주해 이 같은 피해를 입게 하냐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9일 수도권 거리두기 발표 이후 가평군은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취소행렬이 이어진 반면, 비수도권으로 관광객이 몰리는 풍선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며 “수도권 내에서도 가평군처럼 관광업 등으로 먹고살거나 인구가 적은 군 단위는 수도권에서 제외하는 등 선별적으로 접근할 필요성이 있고, 거리두기 4단계 피해에 대한 직접적인 대책 마련이 함께 시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