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업 자재 자가 제조농에 원료 구입비도 지원

경기도가 무농약 이상 친환경 인증 농가에게 유기농업 자재를 지원하는 ‘2015년 유기농업 자재지원 사업’ 신청을 내년 1월 2일부터 2월말까지 농지소재지 읍·면·동(시·군 농정부서)에서 받는다.

신청자격은 무농약 이상 친환경 인증 농산물을 1,000㎡ 이상 재배하는 농업인 및 농업법인으로 농업경영체로 등록돼 있어야 한다.

지원내용은 유기농업 자재 및 자재원료 구입비용으로 ha당 유기인증은 200만 원, 무농약 인증은 150만 원이다.

특히 2015년에는 그동안 지원을 받지 못했던 유기농업 자재 자가 제조농업인에게도 유기농업 자재 제조 원료 구입비를 지원한다.

이밖에도 겨울철 유휴 농경지를 활용한 녹비작물(식물의 줄기와 잎, 뿌리 등을 토양의 거름으로 사용하기 위해 키우는 작물, 호밀, 청보리, 헤어리베치 등) 종자 공급 사업도 유기농업 자재지원 사업으로 통합 지원한다.

도 관계자는 “내년도 유기농업 자재 지원 사업은 유기농업 자재 원료 확대 지원과 녹비작물 종자를 통합 지원할 계획”이라며, “희망 농가에서는 시기를 놓치지 말고 농지소재지 읍·면·동으로 신청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지원사업의 정부, 민간 매칭 비율은 국비 20%, 시군비 30%, 자부담 50%이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