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화봉초등학교 남양주시의회 의회체험프로그램 참여(사진=남양주시의회)
남양주 화봉초등학교 남양주시의회 의회체험프로그램 참여(사진=남양주시의회)

남양주시의회(의장 신민철)가 1일부터 5일간 남양주시 관내 3개 학교(화봉초등학교, 판곡중학교, 심석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회체험프로그램을 진행했다.

3개 학교 학생 22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의회체험프로그램은 의회 견학, 의원과의 간담회, 모의의회 순서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홍보동영상을 시청하고 상임위원회실 등 의회 곳곳을 둘러본 후 본회의장으로 자리를 옮겨 지역구 의원과의 간담회를 가졌다. 이어 모의의회를 통해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의사결정과정을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지역구 의원과의 대화에선 각 지역구 의원들과 학생들이 서로 인사말과 덕담을 나누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평소 의정활동에 대해 궁금함 사항을 묻고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모의의회에선 학생들이 사전에 자율적으로 선정한 지역환경개선, 학교시설 개선, 교내 휴대폰 사용 등을 안건으로 상정해 회의를 진행했는데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안건 제안설명을 하고 토론을 거쳐 표결하는 과정을 체험했다.

신민철 의장은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들에게 앞으로도 다양하고 알찬 의회체험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지방자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