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조 제반 사업에 영향 줄 듯

기획재정부가 올해부터 대규모 국가연구개발(R&D) 계속사업에 대해 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를 전면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는 사업성이 없는 사업에 대한 축소 및 일몰 전략으로 기재부는 5년 이상 경과한 계속사업 등을 대상으로 매년 20여 개 사업을 선정해 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를 실시할 계획이다.

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는 예비타당성조사 방식에 준해 적정 사업규모 등을 재검토하는 작업으로, 기재부는 해당 사업에 대한 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 후 예산 및 기금운용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R&D 계속사업에 대한 일몰화 계획은 그 동안 감사원과 국회 등으로부터 꾸준히 제기돼 온 R&D 계속사업에 대한 효율성 등 타당성 검토 요구에 따른 것이다.

기재부는 2015년 상반기 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 대상 8개 사업을 선정해, 23일 국가연구개발사업(R&D) 예비타당성조사 수행기관인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에 이를 분석 의뢰했다.

2015년 상반기 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 대상사업
2015년 상반기 사업계획적정성재검토 대상사업

조사 대상은 관행적 계속 지출사업이나, 사업 추진과정에서 예비타당성조사 규모(총사업비 500억 원, 국고 300억 원) 이상으로 사업비가 증가한 사업 등 객관적 검증이 필요한 사업 위주로 선정됐다.

기재부는 KISTEP가 6개월간 해당 사업들에 대한 성과 검증, 적정 사업규모 등을 면밀히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2016년도 예산 및 기금운용계획에 반영, 지출 효율화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정부의 이와 같은 예산 절감 노력은 규제개혁 방침과 궤를 같이하면서 불요불급한 지출 방지 등 재정 효율화 노선에 지속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