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한 곳 운영정지

점검결과
점검결과

급식비를 받고도 실제로는 급식을 제공하지 않은 어린이집이 경기도 점검에 적발됐다.

또 특별활동비를 부풀려서 받은 어린이집도 적발됐으며, 특별활동비 등 필요경비 사용 잔액을 반환하지 않은 어린이집도 다수 적발됐다.

도는 14일, 특별활동비 등 필요경비에 대한 기획점검을 실시한 결과, 위법행위를 한 어린이집 46개소를 적발, 행정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10월 20일부터 12월 12일까지 8주 동안 도내 어린이집 911개소를 대상으로 점검을 한 결과로, 46개소에서 109건의 문제가 적발됐다.

발견된 문제로는 특별활동 등 회계처리 부적정 28건, 어린이집 운영위원회 등에 정산 보고 미실시 등 28건, 운영시간 위반 및 대상연령 위반 등이 29건, 특별활동 강사성범죄경력조회 및 건강검진 미실시 등이 24건으로 나타났다.

주요 적발사항
주요 적발사항

실제 고양시 A어린이집은 오전에 하지 못하도록 한 특별활동을 오전에 실시하고, 정해진 특별활동비 보다 많은 비용을 초과수납하다 적발돼 학부모에게 600여만 원을 반환했다.

또 이천시 B어린이집은 운영위원회를 설치하지 않은 것은 물론 특별활동 부모 동의서를 받지 않았고, 시흥시의 C어린이집은 총 6명의 아동에게 아침·저녁 급식비를 받고도 실제로는 급식을 제공하지 않은 사실을 부모에게 정산하지 않아 적발됐다.

이밖에 김포시 D어린이집은 특별활동 강사의 성범죄경력조회를 실시하지 않아 과태료 부과 처분을 받았다.

시정명령을 앞두고 있는 46개소 어린이집 가운데 한 곳은 운영이 정지될 예정이며, 4개소는 시정명령 이외 과태로도 부과 받을 예정이다.

도는 또 특별활동비 등 필요경비 사용 잔액을 반환하지 않은 어린이집에 대해서는 총 1억9,400만 원을 부모에게 반환하도록 조치했다.

도 관계자는 “이번 특별점검은 현장점검 2주전에 자율 정비기간과 어린이집 자율 체크리스트 등을 제공해 실수나 착오로 발생한 사항을 자체 시정할 기회를 주었다”고 밝혔다.

한편, 도는 어린이집 법 위반 시설에 대한 내·외부 고발 활성화를 위해 공익신고자 포상금제도가 운영하고 있다.

보조금 부정수급 등 위법사항 발견 시에는 경기도 홈페이지(www.gg.go.kr) ‘경기도에 바란다’ 또는 경기도 콜센터(031-120)로 신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