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17일 시청・도시공사 등 전격 압수수색

남양주시청 ©구리남양주뉴스
남양주시청 ©구리남양주뉴스

압수수색 끝 방향, 박기춘 의원?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배종혁)가 17일 남양주시청과 남양주도시공사를 상대로 전격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특수4부는 남양주 청학리 에코랜드 야구장 관련 인허가에 시 공무원이 개입했을 것으로 보고 이날 하루 종일 강도 높은 수사를 진행했다.

이날 9시반경부터 시작된 조사는 오후 5시 이후까지 이어졌으며, 검찰은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관련 서류를 압수하는 등 에코랜드 야구장 설치와 관련된 모든 부서의 서류를 일일이 세밀하게 조사했다.

청학리 에코랜드는 쓰레기 잔재 매립장으로 기타 부지에 체육시설 등 주민편의 시설이 들어서 있으며, 문제의 야구장은 시의 공모를 통해 선정된 특정 민간업체가 인허가를 득한 후 야구장을 설치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는지 수사를 통해 밝힐 예정이며, 남양주시 고위직 공무원이 연루됐는지도 조사할 예정이다.

남양주시에 따르면 에코랜드 야구장과 관련 인허가 당시 업무를 담당했던 공무원들은 현재 인허가 부서에 남아 있지 않다.

한편 남양주시의회 이도재(새누리, 남양주'다') 의원도 에코랜드 야구장 관련 특혜가 있었던 것은 아닌지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도재 의원 ©구리남양주뉴스
이도재 의원 ©구리남양주뉴스

이 의원은 최근 실시된 남양주시 행정사무감사에서 해당 시설과 관련한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개인 업체가 유료로 운영하는 것 때문에 정작 지역의 주민들은 해당 시설을 이용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 의원은 "주민들이 특혜라고 한다. 특혜도 보통 큰 특혜가 아니라고 한다.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는 것 아닌가? 대대로 물려받을 수 있는 사업이다. 처음부터 시가 잘못한 것이다. 내 동네 운동시설을 쓰지 못하게 한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 지역 주민들이 에코랜드 딴 체육시설을 사용하듯이 그런 수준에서 사용하게 해야한다"라며, 남양주도시공사 이용걸 운영본부장에게 문제개선을 주문했다.

도시공사 관계자에 따르면 에코랜드 야구장을 설치 및 관리하고 있는 해당 업체는 1년에 남양주시에 임차료 명목으로 2,640만원 납부하고 있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번 검찰 조사가 박기춘 의원을 향한 것은 아닌지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이번에 남양주시를 전격 압수수색한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는 근래 박기춘 의원 주변인물을 하나둘 소환조사 및 구속하는 등 박 의원 연루 의혹에 대해 강도 높은 수사를 진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