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메르스 확산 방지 초당적 협력 합의

남경필 경기지사와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 등이 4일 오후 경기지사 집무실에서 ‘메르스 대책회의’를 하고 있다.(사진=경기도)
남경필 경기지사와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 등이 4일 오후 경기지사 집무실에서 ‘메르스 대책회의’를 하고 있다.(사진=경기도)

경기도와 경기도의회, 경기도교육청, 경기도 국회의원들이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이번 주말까지 많은 사람이 모이는 행사를 자제해 달라고 경기도민에게 권고했다.

4일 메르스 대책회의를 갖은 남경필 경기지사와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 함진규 새누리당 경기도당 위원장, 이찬열 새정치민주연합 경기도당 위원장, 경기도의회 강득구 의장, 경기도교육청 이재정 교육감 등은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조치로 ‘다중이 모이는 행사 자제’를 권고 하기로 했다.

참석자들은 자제 권고를 이번 주말까지 유지하기로 하고, 일요일 오후 다시 대책회의를 열기로 했으며, 주말까지의 상황을 판단해 권고 유지 지속 여부를 일요회의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한편 ‘집단격리시설이 시급하다’는 지적과 관련 경기도는 “집단격리시설 준비가 상당부분 진척됐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이날 메르스 확산 방지와 관련해 행정기관과 정치인이 도민을 안심시키는 데 총력을 다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정파와 기관을 넘어 초당적 협력을 하기로 했다.

남경필 지사는 “지금 우리는 두개의 큰 적과 싸워야 한다. 하나는 바로 메르스라는 병 자체이고, 또 하나는 공포심이다”라며, “도와 의회, 교육청, 그리고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모두가 정파와 입장을 떠나 국민들의 우려를 줄일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자”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각 학교장이 휴업이나 휴업 연장 여부를 결정하도록 할 방침이며, 메르스 확산 방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주말까지 아이들이 집에서 머무를 수 있도록 학부모 협조를 지역교육청을 통해 요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