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가 21일 ‘GTX-B 갈매역 추가 정차, 드디어 숨통 트인다’는 제목의 자료를 냈다.

근거로 든 것은 2월 21일 국토교통부가 공고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민간투자사업 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 등의 의견 수렴 결과 및 반영 여부 공개’에 있는 문구다.

구리시에 따르면 공고 문건에는 ‘갈매역 추가 정차를 위해서는 해당 지자체에서 타당성 조사 등을 수행하여 관련기관과 협의 후 추진하여야 하는 사항이며 필요시 민간사업자가 적극 협조하겠음’이라는 문구가 들어갔다.

국토부와 민간사업자 간 실시협약 협상안에는 ‘설계변경 조항에 타당성조사 결과 설치 타당성이 있는 경우 설계변경을 검토할 수 있다’라는 문구는 있었으나, GTX-B 갈매역 정차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구리시는 (그런데) 이번 환경영향평가서에 GTX-B 갈매역 추가 정차에 대한 문구가 삽입됨으로써 갈매권역 주민숙원사업인 GTX-B 갈매역 정차가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성과를 이루게 됐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구리시는 백경현 시장이 지난 환경영향평가 공청회 때 ‘GTX-B노선을 이용하지도 못하는데 건설비용으로 시 재정 약 150억원을 부담해야 하는 부당함과 지하 40m 대심도의 GTX-B 신규 노선과 구리시 경계 부분에서 경춘선 지상선이 연결되는 접속 구간에 분기기 설치로 열차 감속이 불가피하며, 갈매권역 주민들의 소음 등 환경문제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구리시 구간 환경영향평가서에 GTX-B 갈매역 정차를 고려할 수 있는 문구 삽입’을 강력히 요구한 바 있다고 밝혔다.

백 시장은 “2018년 국토교통부에 갈매역 정차 최초 건의 후 이제서야 GTX-B 갈매역 정차가 실현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준 갈매지역 주민분들과 구리시민들에게 감사드린다. GTX-B 갈매역 추가 정차 확정이 될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구리시에 따르면 GTX-B 갈매역 정차를 위해서는 당초 열차 6량 운행 횟수 1일 92회에서 현재 민간사업자의 사업계획(안)인 열차 8량 운행 횟수 1일 128회로 변경된 사항에 대해 추가 타당성 용역이 수반돼야 한다.

구리시는 GTX-B 갈매역 정차를 위한 추가 타당성 용역을 추진 중이라며, 민간사업자와 협의해 타당성 용역을 조속히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