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3호선 남양주 와부로 연장되나... 朱 “특단의 노력 중”
2025-10-01 남성운 기자
남양주시 남부인 와부지역에 서울 지하철 3호선이 연결될 수 있을까?
어제(9월 30일) 남양주시의 한 공식행사에서 서울 지하철 3호선의 남양주 와부지역 연장 언급이 나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이날 오전 남양주체육문화센터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제31회 남양주 시민의 날 기념사에서 “와부지역은 남양주시의 선도읍임에도 불구하고 수년 동안 발전 모멘텀(성장동력)을 찾지 못했다. 저는 몇 개월 내로 와부지역의 발전 모멘텀을 창출해내고 서울 지하철 3호선을 와부지역으로 확실하게 연장될 수 있도록 특단의 노력을 지금 하고 있다”고 밝혔다.
본지는 이를 확인하기 위해 행사 후 질의를 했는데 주 시장은 “3호선을 와부지역에 확실하게 연결할 수 있는 지금 특단의 노력을 하고 있다. 지금 100%는 아니지만 특단의 노력을 하고 있다”고 또 말했다.
여기서 3호선은 와부지역의 강(한강) 건너 하남으로 연결되는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선 송파하남선 광역철도 사업을 뜻한다.
송파하남선 광역철도 사업은 현재 대광위의 송파하남선 기본계획 승인 등을 거쳐 본격 추진되고 있는데, 3호선 오금역을 기점으로 하남시 감일지구와 교산지구를 지나 5호선 하남시청역까지 연결된다. 이 사업은 경기도와 서울시가 공동으로 시행하는 사업으로 2027년 착공해 2032년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