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스포츠·연예 문화 포토뉴스
정직하고 겸손한 행동부터 기만적이고 교활한 행동까지, ‘H 팩터의 심리학’ 출간최악의 부패국가 대한민국…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 문예출판사가 H 팩터의 심리학을 출간했다. (사진제공: 문예출판사)
정직하고 겸손한 행동부터 기만적이고 교활한 행동까지, ‘H 팩터의 심리학’ 출간
  • - 최악의 부패국가 대한민국…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 인간의 도덕적 행동을 좌우하는 H 팩터

 

[아유경제=박진아기자]사람의 숨겨진 성격을 투명하게 읽어내고 거짓된 사람을 가려내고 싶은가? 여기 이에 대한 방법과 해답을 알려주는 책이 있다.

이번에 문예출판사에서 출간된 《H 팩터의 심리학》은 그동안 성격심리학계가 주목하지 않았던 ‘정직-겸손성’이라는 성격 요인을 인간이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성격 요인으로 바라봄으로써 그간 완벽하게 설명할 수 없었던 사람들 사이의 성격 차이를 유연하게 해석해줄 수 있는 열쇠를 제공한다.

이 요인은 저자들이 다년간 여러 나라를 대상으로 실시해온 성격심리학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것으로, 다섯 가지 또 다른 성격 요인(정서성, 외향성, 원만성, 성실성, 개방성)과 어우러져 개인의 독특한 성격을 형성한다.

이 책의 흥미로운 점은 ‘정직-겸손성’이라는 성격 요인이 정치, 종교, 돈, 권력, 섹스 등 우리 삶의 여러 분야에서 어떻게 구체화되는지를 생생한 예시를 들어가며 설명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우리 주변 사람들이 지닌 다양한 성격의 진짜 모습을 알아차릴 수 있는 시야가 생긴다. 첫 만남에서 ‘저 사람은 왜 저 모양일까?’라는 인상을 받았어도 실제로는 아주 정직하고 겸손한 사람일 수도 있고, 또 겉보기에 아주 성실하고 유쾌한 사람처럼 보여도 실제로는 타인에 대한 착취와 거짓을 일삼는 사람일 수도 있는 것이다.

부정직한 사람이라면 책을 다 읽기도 전에 덮어버릴 테지만, 대부분의 독자들은 자신의 성격이 어떠한지 투명하게 들여다보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우리의 삶에서 정직-겸손성이 높은 사람이 보여주는 긍정적인 삶의 자세, 또 그렇지 못한 사람이 공동체에 미치는 악영향이 어떠한지 깨닫고 저절로 고개를 끄덕이며 동의하게 될 것이다.

최근 한국 사회에서 갑을 관계의 만행으로 일어난 여러 가지 사회적 이슈들, 예컨대 윤창중 성추행 파문, 남양유업 사태, 국정원의 선거 개입 의혹을 비롯해 심심치 않게 발생하는 성범죄 및 잔혹한 살인 사건 등도 정직-겸손성이 높지 않은 사람들이 주축이 돼서 일어난 결과가 아니었을까. 실제로 책의 부록에 자신과 타인의 성격을 검증해주는 성격검사지도 수록되어 있으니 활용해보는 것도 좋겠다.

❚ 이기범

성균관대학교 학부와 대학원에서 산업심리학을 전공했으며, 캐나다 웨스턴온타리오대학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대학교 심리학과 조교수로 재직한 바 있으며, 현재 캘거리대학교 심리학과 정교수로 재직 중이다. 성격심리학 및 직업조직심리학 분야에서 왕성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직업조직심리학 학술지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부편집장으로 활동했고, 지금도 몇몇 심리학 학술지의 편집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 마이클 애쉬튼

토론토대학 심리학과에서 학사학위를 받았으며, 캐나다 웨스턴온타리오대학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브록대학교 심리학과 정교수로 재직 중이다. 《개인차와 성격Individual Differences and Personality》라는 저서를 비롯해 성격심리학 분야에서 많은 연구 논문을 출간했다. 《유럽 성격 학술지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부편집장을 역임했으며, 여러 성격심리학 학술지의 편집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박진아  koreaareyou@naver.com

<저작권자 © AU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진아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