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행료, 의정부IC↔호원IC 1.6km 800원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호원IC(사진=국토교통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호원IC(사진=국토교통부)

총연장 4.86Km 입체교차로 설치, 4주간 무료통행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호원IC가 28일 개통돼 의정부IC 일대 교통 혼잡이 대폭 완화될 전망이다.

26일 경기도와 의정부시는 도와 의정부시, 서울고속도로가 28일 오후 3시 호원IC 영업소에서 개통식을 갖고 밤 10시부터 공식 개통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호원IC 사업은 지난 2012년 착공해 의정부시 호원동 일원에 교량 8개소를 포함한 총연장 4.86Km의 입체교차로를 건설한 공사다.

총 사업비는 총 551억 원으로, 국토교통부가 50%, 경기도는 25%, 의정부시가 25%를 각각 부담했다.

호원IC가 개통되면 교통량 분산 효과가 발생해 의정부IC의 만성 지·정체 현상이 상당 부분 해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의정부 지역에서 외곽순환도로까지 3분이면 진입이 가능해 경기 북부지역 및 서울 접근성이 향상 될 전망이다.

한편 의정부IC에서 호원IC까지 1.6km 구간의 통행료는 국토교통부가 최종 800원으로 공고했다.

그러나 양주 송추와 남양주 별내 쪽에서 진입하는 차량은 정산소에서 낸 요금 영수증을 제시하면 호원IC 1.6km 구간 이용 요금을 따로 내지 않아도 된다.

또 호원IC에서 진입한 차량이 송추나 별내 쪽으로 빠져 나가는 경우도 영수증을 제시하면 그 액수만큼 요금을 감면 받게 된다.

서울고속도로는 호원IC 개통 기념으로 4주간 무료통행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경기북부 정치인들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구간 요금이 남부구간에 비해 턱 없이 높다며, 요금인하 활동에 공조하고 있다.

호원IC 주요 구간 통행료(1종 기준)
호원IC 주요 구간 통행료(1종 기준)
호원IC 개통효과(자료=국토교통부)
호원IC 개통효과(자료=국토교통부)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