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노조 “피해 공무원의 아량을 비웃기라도 하듯...”
신동화 의원 “은폐하거나 부인할 의사 추호도 없다”

구리시청공무원노동조합이 신동화 구리시의회 의원 건에 대한 두 번째 성명을 발표했다. 노조는 5월 22일 오전 두 번째 성명을 통해 신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신 의원 건은 4월 24일 저녁 신 의원이 평통 제주 행사 일과 후 모두 돌아가는 버스에서 공무원에게 부적절한 발언을 하고 타당하지 않은 신체 접촉을 했다는 의혹에 관한 건이다.

지난 1차(5월 2일) 노조의 성명과 이 건에 관한 보도들 이후 구리시 곳곳에 이 건에 대한 현수막이 걸리는 등 정치권 대결 양상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22일 성명은 신 의원이 특정 언론의 기사를 언론중재위원회에 조정 신청한 것에 대한 것이다.

성명에 따르면 신 의원은 특정 기사와 관련 5월 15일 언중위에 조종 신청을 했는데, 그 내용에 폭행한 사실이 없고 버스가 흔들려 손이 머리에 닿은 것일 뿐 폭행이 아니라는 주장을 실은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언중위 신청 내용을 ‘사실을 거짓말로 숨기려 한’ 것이라고 보았는데 “어처구니없는 변명을 하며 그동안 자신의 말을 뒤집고 오히려 피해자를 거짓말쟁이로 만들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비판은 이것으로 그치지 않았다. 접촉 건에 더해 다른 내용도 끄집어내 매우 거센 글 투로 비판했는데 “외모 비하 발언을 하며 모멸감을 주었다. (중략) 공무원의 뒤통수를 아무 이유 없이 거세게 가격하는 폭행을 저지르고 이를 의아해하는 공무원에게 '장난이었다'라고 말하는 반사회적 인격장애와도 같은 언행을 자행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노조에 따르면 언중위 건은 ‘공무원의 아량’에 오히려 반하는 행동이다. 노조는 “피해 공무원은 당황스럽고 치욕스러웠지만 공무원으로서 행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감정을 억누르고 2박 3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중략) 피해 주무관은 불명확하고 두루뭉술한 신동화 의원의 사과가 만족스럽지 않았지만 구리시 공무원으로서 구리시의회 의원과의 마찰이 부담스러워 대승적인 차원에서 참고 마무리하고자 했다. 그러나 신동화 의원은 이러한 피해 공무원의 아량을 비웃기라도 하듯 지난 5월 15일 해당 사건을 언급한 언론사를 대상으로 언론중재위원회에 조정신청을 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성명 말미에 비판들을 정리했는데 “공무원의 외모를 비하하고 30대 후반 성인의 뒤통수를 가격한 뒤 장난이라고 아무렇지도 않게 변명하는 행동은 기본적으로 공무원은 자신의 아랫사람이라는 인식에 기반을 두지 않고는 할 수 없는 행동이다. 더구나 앞에서는 잘못을 사과하고, 뒤에서는 잘못을 부정하며 제소를 자행하는 표리부동한 행태는 공인의 자격이 없음을 스스로 입증한 것이다”라며 시의회의 강력한 징계와 의원직 사퇴를 주장했다.

신 의원(더불어민주당 소속) 건과 관련 처음 사퇴 얘기는 국민의힘 구리시의회 의원단에서 나왔었다. 풋고추 기사가 나온 바로 다음 날인 5월 4일 국민의힘 시의원들이 성명에서 ‘즉각 사퇴’를 주장했다.

노조는 끝까지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성명 끝에서 “구리시공무원노동조합은 사건이 확대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피해자의 부담을 우려해 사건의 원만한 합의를 위해 노력해왔다. 그러나 손바닥 뒤집듯 자신의 말을 바꾸는 신동화 의원의 언행은 이러한 우리의 노력을 허탈하게 만들었다. 이에 구리시청공무원노동조합은 우리의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한편 신 의원은 23일 노조의 2차 성명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신 의원은 의회 본회의장에서 공개사과하는 등 다섯 번씩이나 사과한 자신이 이제 와서 사실을 부인하거나, 은폐하거나, 변명할 의사가 추호도 없다는 뜻을 밝혔다.

신 의원은 “(의회) 본회의장에서의 공개 사과를 비롯해 여러 차례 진심을 담은 사과를 한 바 있다. 이에 대해서는 은폐하거나, 부인할 의사가 추호도 없음을 분명하게 밝힌다”면서 “다만 국민의힘 구리시 당협위원회 명의로 거리 곳곳에 내걸린 ‘성희롱, 공무원 폭행한 신동화는 사퇴하라’는 현수막으로 인해 중학생인 아들을 포함해 가족 모두가 너무나 힘들고 고통스러운 과정을 보내야 했다”고 그간 어려웠던 점도 밝혔다.

신 의원은 사실관계를 바로잡으려고 한 것으로 보인다. 신 의원은 “너무나 답답한 심정으로 지난 5월 11일에 평소 가깝게 지내는 변호사에게 제 사정을 하소연했고, 변호사의 권유에 따라서 ‘특정 언론사의 일부 과장되거나, 왜곡 보도한 내용’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를 청구하기로 하고 일체의 업무를 위임했다”고 경위를 설명했다.

이어서 “이후 5월 15일 오후에 변호사로부터 언론조정신청서를 접수했다는 사실을 확인한 후에 사본을 받아봤다. 제 의사와 다르게 작성된 내용을 확인하고 매우 당혹스러웠다. 저는 변호사와 상의할 때 버스 안에서 주무관님의 뒷머리 부분을 가격한 사실이 있지만, 고의적이거나 시비가 붙어서 싸우거나 한 적은 없었다고 하소연했다. 하지만 폭행사실 자체를 부인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변호사가 저를 지나치게 옹호하려는 취지에서 '고의적으로 폭행한 사실이 없다'는 취지로 정정보도를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해명했다.

신 의원은 노조의 2차 성명이 나기 이틀 전인 5월 20일 이미 노조 관계자와 언중위 건을 논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신 의원은 “저는 5월 20일 오후에 구리시청 공무원 노조위원장께 사건의 경위를 소상하게 설명했다. 사실과 다르게 작성된 언론조정신청서를 수정 또는 취하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하게 밝혔다. 실제로 저는 5월 22일 오전에 언론중재위원회에 ‘조정신청취하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신 의원 이번 입장문에서 여섯 번째 사과를 했다. “저로 인해 발생한 이번 일들에 대해 본의 아니게 다시 한번 물의를 빚은 데 대해 해당 공무원께 사과드린다. 또한 저로 인해 발생한 모든 일에 대해 스스로 감당하고 더욱 자숙하겠다”고 밝혔다.

신 의원 건은 쉬운 문제가 아니다. 현수막, 상대 정치권의 성명 및 시위 등 본질을 넘어서 정치권과 결부된 부분도 있다는 것을 미루어 생각할 수 있는 요소들이 여럿이다. 행위에 대한 것은 책임을 지면 되지만 그 외 복잡한 문제로 생기는 타격은 피차 극복하는 데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