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소방재난본부, 전국 최초 ‘54종 재난유형별 국민행동요령’ 제작
홈페이지에 별도 코너 마련 간략 매뉴얼 집대성

살면서 만나는 각종 재난과 사고, 대비만이 살길이다. 그런데 정작 재난·사고가 닥치면 허둥대기 일쑤고 대응하는 법을 몰라 큰 화를 당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각종 사고 및 재난이 날 때마다 절실하게 느끼는 건 매뉴얼이다. 그런데 마땅한 매뉴얼을 찾기가 쉽지 않다. 각종 기관 등에 산재해 있어 일일이 찾아야 하고, 있어도 내용이 길고 복잡한 경우가 많다.

그래서 정리했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국민 생활에 꼭 필요한 알기 쉬운 재난 매뉴얼을 도내 소방서와 민간 전문 강사, 전문가 181명이 힘을 합쳐 만들었다.

최근 경기본부는 아파트 화재, 심폐소생술 등 반드시 알아야 할 재난부터 드론 사고, 캠핑장 사고까지 재난 유형을 4대 분야 54종으로 구분해 전국 최초로 제작했다고 밝혔다.

이 매뉴얼은 리플릿 형식으로 만들어져 내용이 짧다. 그렇다고 해서 내용이 충실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재난 시 행동 요령뿐 아니라 사고사례, 예방수칙, 소방시설 사용법 등 핵심 재난정보를 모두 담았다.

더욱 좋은 것은 이해하기 쉽다는 것이다. 누구나 알기 쉽게 재난 대처요령을 배울 수 있도록 사진, 그래픽 등으로 구성했다.

가장 큰 의미는 다른 여러 곳을 찾지 않아도 한 곳에서 이해하기 쉬운 짧은 매뉴얼을 다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소방본부는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안전교육 자료를 하나로 정리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만든 ‘54종 재난유형별 국민행동요령’은 경기도소방재난본부 홈페이지 ‘국민행동요령’→‘재난유형별 국민행동요령’ 코너에서 내려받아 볼 수 있다. 이 매뉴얼은 31개 시·군, 교육청, 경로당 등에도 배포된다.

'54종 재난유형별 국민행동요령'(표 제공=경기도)
'54종 재난유형별 국민행동요령'(표 제공=경기도)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