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는 긴급복지 위기상담 콜센터(핫라인) 등 경기도 복지안전망이 강화된다.

3일 경기도는 ‘긴급복지 위기상담 콜센터(핫라인) 개선 추진계획’을 마련해 이달부터 이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기존 긴급복지 콜센터(핫라인) 중심의 단점을 보완하고 지원 내용을 추가한 것으로 ▲더 넓은 복지안전망 ▲더 촘촘한 사후관리 ▲더 두터운 민간 지원이 골자다.

더 넓은 복지안전망은 제보시스템을 강화하는 것이다. 7개월간 콜센터 접수 건수 2,071명 중 제보건이 266명에 불과한데 이를 늘리겠다는 생각이다. 툴은 시‧군의 명예사회복지공무원 같은 (가칭)‘경기도 희망보듬이’다. 도는 이 신고‧제보하는 사람을 올해 1만명에서 2025년까지 5만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더 촘촘한 사후관리는 말 그대로 사후관리를 강화하는 것이다. 이는 용기를 내 도움을 요청했으나 공적지원(기초생활 수급, 긴급복지)에서 제외된 경우, 복합적 복지(생계+정신, 생계+고용 등)를 바랐으나 이뤄지지 않은 경우 등을 다시 보겠다는 것으로, 필요시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추가 지원을 할 방침이다.

더 두터운 민간 지원은 공적지원에서 제외된 잠재적 위기가구에 지급해야 하는 민간자원이 부족하단 인식에서 나온 것으로, ‘경기도형 긴급복지’ 요건인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에 충족되지 않아 공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도민이 대상이다. 도는 기준중위소득 100% 초과 120% 이하 위기도민을 위해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한 민간 후원계좌를 개설할 예정이다.

경기도의 긴급복지 콜센터(120-0), 긴급복지 핫라인(010-4419-7722)은 어려운 도민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 이번 대책으로 실제 도움이 필요한 사각지대에 어느 정도 도움의 손길이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