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을 구리교육지원청, 남양주교육지원청으로 분리, 신설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구리시에 이어 남양주시 입장도 확인됐다.

구리시 입장은 먼저 나왔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지난해 11월 “분리·신설 추진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힌데 이어 2월 14일에는 “시장으로서 할 수 있는 것은 뭐든지 다 하겠다”고 더욱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남양주시의 공식 입장은 15일 확인됐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2월 15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을 만난 자리에서 “신도시 개발 등으로 남양주시 내 교육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독자적인 남양주교육청 설치·운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 시장은 이밖에 지역의 교육 현안도 건의했는데 △화도읍 남양주두산위브트레지움 아파트 인근 초등학교 신설 △남양주시 학교 부족에 따른 다산동 및 화도읍 지역 고등학교 2개소 신설 △남양주시 다산한강초 과밀 학급 해소를 위한 학교 증축 등이 그것이다.

교육지원청 분리 의사는 양 시 정치권에서도 확인된다. 이은주(구리2) 경기도의회 의원이 교육지원청 분리를 역설한 것은 주지의 사실이고, 남양주시 지역구의 김미리(남양주2) 경기도의회 의원 또한 같은 맥락의 의사를 밝혔었다.

김 의원은 올해 1월 이 의원과 최상익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교육장은 만난 자리에서 “타 시군의 인구수, 학생수와 비교해도 구리 지역의 교육지원청 설치의 필요성은 이미 충분하다. 분리 추진을 통해 남양주시와 더욱 협력·발전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시의회도 이 대열에 합류했다. 구리시의회는 지난해 12월 열린 제319회 회의(제2차 정례회)에서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분리·신설 촉구 건의문’을 채택하고 반드시 교육지원청을 분리·신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관 분리 대상인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도 역시 같은 의견이다.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지자체별 교육지원청 분리, 신설을 염두에 둔 ‘통합교육지원청 분리 추진을 위한 TF’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이렇게 이해관계 지역의 모든 의사가 같아도 거쳐야 하는 관문이 있다. 이와 관련 경기도의회는 2월 14일 제366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경기도 '1 시·군-1 교육지원청 설립'을 위한 지방교육자치법 시행령 개정 촉구 결의안’을 가결했다.

이는 통합교육지원청을 분리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하라는 것으로 결의문에는 “대통령실과 교육부는 경기지역의 지역적, 인구적 특수성을 고려해 경기도 내 모든 시·군에 독립된 교육지원청이 설립될 수 있도록 지방교육자치법 시행령을 즉각 개정하라”는 주문이 담겨 있다.

경기도에는 구리남양주처럼 지자체가 둘 인데도 교육지원청이 하나인 통합교육지원청이 6개가 있다. ※ 경기도 내 통합교육지원청: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안양과천교육지원청, 군포의왕교육지원청,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광주하남교육지원청

한편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과 구리시는 분리, 신설의 전 단계인 ‘구리교육지원센터’를 추진하고 있다. 오는 7월이면 이 기관이 설치될 것으로 보인다.

어려움이 있었지만 입지도 결정됐다. 16일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은 구리시 여성행복센터(301~302호)를 구리교육지원센터 설치 공간으로 내부 확정했다고 밝혔다. 당초 이 공간에는 경기도의회 구리상담소가 설치될 예정이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