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지원받은 국내 연구팀 해당 기술 개발 이르면 10월 서비스 제공 계획

경기도의 산학협력 지원을 받은 국내 연구팀이 요일과 운송시각, 날씨 등 200만건에 달하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적정한 화물운임을 제공하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개발했다.

24일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장태우 경기대 산업경영공학과 교수팀은 화물운송 중개 고도화 서비스를 개발해 민간기업과 함께 서비스 제공을 준비 중이다.

국내 화물운송 시장에는 표준화된 운임이 정해져 있지 않아 화물운송을 위탁하는 화주와 실제 운송을 책임지는 차주 사이에 입장 차가 존재한다.

경기대 연구팀은 200여만개의 화물 요금 관련 데이터를 활용해 요일과 날씨는 물론 무게, 거리 등 70여개의 요금 결정 요인을 고려해 합리적인 운송요금을 도출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팀의 인공지능(AI) 기술은 현재 화물운송 중개 플랫폼 회사인 화물맨에 적용돼 표준 화물운임 제공 서비스를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중이다.

두 기관은 현재 차주에게 적합한 화물운송 상품을 추천해주는 기술, 데이터 분석 결과를 효율적으로 시각화하는 기술을 개발 중으로, 시험운영 등을 거쳐 이르면 올해 10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도에 따르면 두 기관은 이번 서비스가 화주와 차주 모두에게 적정한 운임을 제공해 화물산업 발전은 물론 상호 간의 입장 차를 줄이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