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남양주을 지역위원회가 7월 20일 지역대의원 대회에서 오납읍 유류 폐기물업체 불허를 촉구했다(사진=더불어민주당 남양주을 지역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남양주을 지역위원회가 7월 20일 지역대의원 대회에서 오납읍 유류 폐기물업체 불허를 촉구했다(사진=더불어민주당 남양주을 지역위원회)

남양주을 민주당 “주민 의사에 반하는 사업 운영, 있을 수 없는 일”

남양주시 오남역 인근에 들어서려는 폐기물종합재활용업체로 인해 지역 여론이 들끓고 있다.

특히 정치권이 여야 할 것 없이 이 문제에 대해 주민들의 반대의견을 지지하며 함께 행동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남양주을 지역구 국민의힘 시의원 등은 이 문제의 심각성을 대외에 알리는 등 적극 대처하고 있다. 또 같은 지역구 더불어민주당 시도의원 등도 이 문제에 대해 발 벗고 나서고 있다.

20일 민주당 남양주을 지역위원회(위원장 김한정)에 따르면 김동영(오남) 도의원, 이정애(오남)·이수련(진접)·손정자 시의원은 7월 9일 마을 이장단 및 지역 주민과 현장을 방문해 현황을 점검했다.

이어서 이정애 의원은 12일 오남읍 이장협의회를 비롯한 사회단체장들 긴급회의에 참석해 “(이 사안은) 당을 떠나 주민을 위해 협치로 해결해야 한다”며 주민을 위한 초당적 협력을 강조했다.

이날 긴급회의에 참석한 손정자 의원은 “오납읍 주민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이 이 현안을 바꿔낼 수 있다”며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주민회의 다음 날은 13일에는 민주당 오남·진접 시도의원 전원이 남양주시에 허가 반대의견서를 제출하는 등 역시 역량을 집중했다.

민주당의 일련의 노력은 또 있었다. 남양주을 지역위는 20일 진접읍 소재 지역사무실에서 열린 지역대의원 대회에서 폐기물종합재활용 업체 사업 불허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에 의하면 이 업체는 해당 위치에 폐식용유 처리 등을 취급하는 폐기물재활용 사업장을 조성한다는 계획으로, 기존 포천시와 남양주시 진건읍 소재 업체를 오남지역으로 이전한다는 계획이다.

을지역위는 이날 성명에서 심각한 환경 오염, 화재·폭발 사고, 작업 차량 통행에 의한 교통 혼잡 등을 우려하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을지역위가 또 심각하게 보는 것은 주민의견 수렴 등 절차에 관한 것으로 보인다. 을지역위는 “주민 의사에 반하는 사업 운영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다음과 같이 주장 및 비판했다.

“무엇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우리 오남 주민들의 의견이 사전에 충분히 수렴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남양주시는 주민의 삶과 직결되는 중대한 사안을 충분한 설명도 없이 진행하고 사업의 적정성 여부만을 검토하고 있다니 분노를 금할 수 없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