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개소식 성료, 호남 향우 등 다양한 인원 박 후보 응원

5월 18일 개소식에서 인사말 등을 하고 있는 박성찬 후보 ©구리남양주뉴스
5월 18일 개소식에서 인사말 등을 하고 있는 박성찬 후보 ©구리남양주뉴스

남양주시 시의원 선거 ‘사’선거구(와부읍, 조안면, 금곡동, 진건읍, 퇴계원읍)에 무소속으로 출마한 박성찬(5) 후보가 본선을 하루 앞둔 5월 18일 금곡동 소재 선거사무소에서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마길남 전 남양주호남향우회 회장, 박유희 전 남양주시의회 의장, 김용완 화도이장협의회 회장, 향우회 관계자들, 친지, 지인, 지지하는 시민 등 다수의 인원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박 후보는 이달 초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 출마를 결심했다. 출마지는 이번 지선에서 중대선거구제가 시범으로 실시되는 ‘사’선거구였다. 박 후보는 당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이 선거구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박 후보는 개소식 인사말에서 “참 힘들게 여기까지 왔다. 민주당에서 배척당해서 정치를 안 하려고 했다. (그런데) 많은 주변 분들이 말씀을 하셔서 (결심을 하게 됐다). 이번에 도입된 중대선거구는 무소속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번 지선의 여러 관전 포인트 중 하나는 남양주 전역에 출마한 무소속 후보들의 성적표다. 특히 무소속 후보 중 가장 다선(3선)에 도전하는 박 후보가 당선될 경우 정당 추천제 도입 이래 첫 무소속 주자가 남양주시의회에 입성한 사례가 돼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박 후보는 당선권인 5위 안에 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런데 그 이상 성적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날 박 후보는 “여러분과 함께하면 충분히 이길 수 있다. 오늘 여러분이 뜨겁게 저를 지원해주고 응원해주고 충분히 이길 수 있다는 메시지가 3등으로 될 것 같은데 여러분 생각은 어떠세요?”라고 말해 갈채를 받았다.

박 후보는 의회에 입성하면 3선의 중진의원으로서 의회 변화를 이끌겠다는 포부이다.

박 후보는 이날 출마의 변에서 “거수기 역할만 하는 시의원들, 무조건 트집 잡고 반대만 하는 시의원들, 지방자치의 주인인 주민들과의 소통은 뒤로하고 오직 정당의 지시만 바라보는 시의원들에게 남양주시의회를 맡겨놓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발전하지 않고 새롭게 변화되지 않으면 여러분의 눈높이를 맞출 수 없다. 그래서 변화하는 시의회를 만들고자 다시 한번 무섭고 외롭고 힘든 무소속의 길로 여러분과 함께 어깨 두르고 당선까지 가려고 한다. 눈물 나게 고맙다. 이 고마움을 남은 13일 제 지역구 구석구석을 땀으로 적셔서 꼭 당선으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