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컷 제공=신동화 캠프
그래픽 컷 제공=신동화 캠프

구리시 시의원 선거 ‘가’선거구(갈매동, 동구동, 인창동, 교문1동)에 출마한 신동화(1-다)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출마의 변을 보내왔다.

신 후보는 “2010년과 2014년에 구리시의원으로 당선돼 구리시의회 의장으로 일했던 경험과 작년에 도의원 보궐선거에서 낙선한 경험을 바탕으로 스스로를 담금질하고 경험 많은 진짜 일꾼 신동화가 하면 다르다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주기 위해 다시 한 번 운동화 끈을 동여맸다”고 출마 이유를 밝혔다.

신 후보는 출마의 변을 통해 다섯 가지 중요 공약도 발표했는데 ▲첫째, 시민의 알권리 확보 및 시정 참여 기회 확대를 통한 시민이 주인인 구리시 ▲둘째, 코로나19의 조기극복 및 경제활성화 추진으로 활력 넘치는 구리시 ▲셋째, 여성과 아이, 어르신과 장애인 모두가 행복한 품격있는 구리시 ▲넷째, 다양한 교통대책 수립으로 사통팔달 교통이 편리한 구리시 ▲다섯째, 문화와 생태, 생활체육 활성화를 통한 쾌적한 구리시가 그것이다.

신 후보의 대학 시절 은사였던 이영련 전 강원대 교수는 “신동화 후보는 대학 재학 시절부터 남달리 따뜻하고 정의로운 성품을 갖고 있던 제자였다. 앞으로 구리의 미래와 시민의 행복을 책임질 유능한 일꾼이다. 신동화 후보의 후원회 회장으로서 구리시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간곡하게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다음은 신 후보의 출마의 변 전문이다.

구리시가선거구 신동화 시의원 후보 출마의 변

구리시민에게 진심인 확실한 진짜 일꾼!
신동화가 의회의 본분, 의회의 역할 다 해내겠습니다.
진정한 ‘구리시민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리시민 여러분!
번 6ㆍ1 지방선거에 구리시의원선거 가선거구(갈매ㆍ동구ㆍ인창ㆍ교문1동)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기호1-다번 신동화입니다.

저는 2010년과 2014년에 구리시의원으로 당선되어, 구리시의회 의장으로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작년에는 고(故) 서형열 도의원의 잔여 임기를 책임질 4ㆍ7 재보궐선거에 출마했지만 낙선했습니다. 제가 부족했습니다.

힘든 시기였지만, 저를 아끼는 많은 분들의 격려와 응원 덕분에 스스로를 담금질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제 다시 구리시민 여러분의 품으로 돌아가고자 운동화끈을 ‘꽉’동여맸습니다. 경험 많은 진짜 일꾼 신동화가 하면 다르다는 것을 반드시 보여드리겠습니다.

활력 넘치는 구리시! 살맛나는 구리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첫째, 시민의 알권리 확보와 참여기회 확대를 통해 시민이 주인인 구리시를 만들겠습니다.

구리시가 추진 중인 대규모 개발사업,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한강변 도시개발사업, E-커머스 물류단지 조성사업, 푸드테크밸리 조성사업,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사업 등 굵직한 개발사업들의 추진 배경과 행정 절차들이 처음부터 투명하고 철저하게 공개됨으로써 시민 여러분께 어떤 혜택이 돌아가는지 직접 판단하실 수 있도록 만들겠습니다. 또한,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인한 개발 이익이 환수되어 시민 여러분께 공익적으로 재투자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민이 의사결정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필요할 경우 행정사무감사와 특위 구성을 통해 시민의 목소리가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의회의 기능과 권한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주민참여예산제도의 권한과 기능을 확대하고, 구리시의회 의정모니터단을 활성화시키겠습니다. 구리시 행정정보공개의 범위를 확대하고, 의회 활동 실시간 생중계와 행정정보 공개 대상 및 범위를 확대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시민참여 기본조례를 제정하고, 동별 주민자치회를 전면 확대 실시하겠습니다.

둘째, 코로나19의 조기극복과 경제활성화로 활력 넘치는 구리시를 만들겠습니다.

코로나19의 피해를 고스란히 감당해야 했던 중소상공인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다양한 지원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공사) 이전 마무리와 사회적경제의 육성 및 활성화를 통해 지역공동체의 역량을 키우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맞춤형 벤처창업보육센터를 강화하고, 구리전통시장과 농수산물도매시장 및 골목상권의 경쟁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아울러, 4050 중장년지원센터를 설치하여 생애진로교육 및 생애설계를 지원하겠습니다.

셋째, 여성과 아이, 어르신과 장애인 모두가 행복한 품격있는 구리시를 만들겠습니다.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 지원을 강화하고,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및 육아나눔터 등 육아지원 확대를 통해 보육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아이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를 위해 24시간 진료가능한 달빛어린이병원을 확보하고, 어린이 통학로의 교통안전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AI교육지원센터와 안전체험관 설치 및 청소년 국제교류협력사업 확대 등을 통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경로당 운영지원 확대 및 노인상담센터 기능을 강화하고, 노인 일자리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겠습니다.
교통약자를 위한 구리시 행복콜 30% 이상 증차를 추진하고, 장애인 주치의 제도를 확대 실시하겠습니다.

넷째, 다양한 교통문제 해결을 통해 사통팔달의 교통이 편리한 구리시를 만들겠습니다.

별내선 조기 개통과 GTX-E 노선 구리 정차 신설 및 구리역 광역환승센터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6호선 연장(구리선) 확정과 북부간선도로 방음터널 설치 및 아파트 밀집 지역 및 주택가의 주차장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GTX-B노선 갈매역 정차와 마석-상봉간 셔틀열차 조기 운행 및 갈매역 광역환승센터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버스 공영차고지 조성, 갈매IC 조기 착공, 용마산로-경춘북로(47번국도) 지하도로 연장 등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하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출퇴근 버스노선 확보와 배차간격 조정 및 아차산로 교통량 분산을 위한 광역도로망 개선 등을 통해 교통이 편리한 구리시를 만들겠습니다.

다섯째, 문화와 생태, 생활체육이 살아 숨쉬는 건강한 구리시를 만들겠습니다.

인창동 57사단앞 폐철도 부지를 활용한 도시공원 및 주말농장 조성과 주민참여형 마을재생사업 적극 지원을 통해 마을공동체를 복원하겠습니다.
왕숙천 상류에 산책로 및 휴식공간을 조성하고 갈매마을길 정비와 자전거길 연결을 통해 구리 둘레길의 활용가치를 높이겠습니다.
아울러, 아차산 생태 문화벨트 및 근대문학의 길 조성 등을 통해 시민의 건강한 여가활동을 보장하고, 학교 운동장과 체육관의 자유로운 이용을 통해 생활체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리시민 여러분!

할 일 많은 구리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할 준비된 일꾼이 필요합니다. 변화와 개혁을 갈망하는 구리시민의 다양한 의견과 건전한 비판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구리시민의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구리시의회의 기능과 권한 강화를 통해 시민에 의한 시민의 의회를 반드시 만들겠습니다.

저 신동화는 시민 여러분의 가장 가까운 이웃으로서 현장에서 답을 찾는 동네 일꾼이 되겠습니다.
원칙을 지키는 의정활동으로 꿈과 희망을 드리는 정치, 발로 뛰는 현장정치를 통해 시민 여러분의 작은 불편함도 꼼꼼하게 챙기고 해결하겠습니다.
저 신동화는 구리시민과의 약속을 강철같이 지키고, 시민을 하늘같이 섬기는 일꾼이 되고자 오직 한길을 걸어왔습니다.

저를 다시 한 번 구리시의회에 보내주십시오.

반드시 대한민국 최고의 자치분권도시,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데 혼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5월 12일

구리시의원 후보 기호1-다번 신동화」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