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가 모든 시민에게 1인당 6만원의 재난지원금을 지역화폐로 지급하기로 했다.

당초 계획은 소상공인, 운수종사자, 특수고용직 및 강사, 지역예술인 및 공예가, 종교시설, 관광업체, 어린이집 및 사립유치원에 소정의 금액을 지급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정부가 소상공인에게 6차에 걸쳐 재난지원금을 지원하는 상황에서 소상공인에게 중복 지원하는 부분과 강사·운수종사자 중에서 주소지가 구리시가 아닌 경우 지원이 되지 않는 등 보완이 필요한 부분이 발생해 시민 의견을 묻게 됐다.

구리시는 11일부터 13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해 6,790명의 시민 의견을 들었다.

※ 설문조사 결과: ▲소상공인 등 취약계층 선별 지원 1,610명(24%) ▲구리시민 모두 1인당 6만원 지원 4,824명(71%) ▲재난기본소득 지원 없이 시 재정부담금 상환 등을 위한 사업에 예산 사용 356명(5%)

구리시는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선별지원 계획에서 보편지원 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구리시는 이런 정책 방향이 더 합리적이라고 판단했다.

소상공인 등에게 소정의 금액을 지급하는 것도 분명 유의미한 일이지만, 전 시민에게 관내에서만 사용해야 하는 지역화폐를 지급하는 것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

시에 따르면 보편지원 쪽으로 정책을 결정한 것은 장장 2년여에 걸쳐 민생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 코로나 사태로 인해 지치고 힘든 시민들의 마음을 위로하는 차원에서의 방향 설정도 있었다.

구리시는 지난해 본예산 편성 후 지방소득세 등으로 추가 세입이 확보된 재원을 사용할 방침이다. 추정 사업비는 부대비용을 포함해 약 120억원이다.

구리시는 해당 사업 예산을 1회 추경안에 편성해 이달 열리는 시의회 임시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의회에서 해당 사업 예산안이 통과되면 구리시는 4월부터 6만원의 재난지원금을 지역화폐로 지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