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미세플라스틱 현미경 관찰(Fiber 형태), 오른쪽 FT-IR로 분석한 미세플라스틱(사진 제공=경기도)
왼쪽 미세플라스틱 현미경 관찰(Fiber 형태), 오른쪽 FT-IR로 분석한 미세플라스틱(사진 제공=경기도)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도내 하천에 포함된 미세플라스틱 함량을 조사한다.

이는 도내 첫 실태조사로, 도내 하천수 미세플라스틱 분포 특성 및 오염원을 파악해 환경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조사 대상 하천은 도심(탄천, 오산천), 농촌지역(복하천), 도농복합지역(경안천) 이렇게 4개 하천이다. 구체적인 조사 지점은 이달 중 정리할 계획인데 3월부터 10월까지 현장 조사(조류 및 부유물 상태 등)와 기기분석(미세플라스틱 종류 및 함량)을 실시할 방침이다.

특히 처리 방법이 다른 하수처리장 2개소도 별도로 조사해 방류수가 하천에 미치는 영향과 계절적 요인 등을 파악할 예정이다.

박용배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장은 “하천수에서 미세플라스틱을 조사하는 것은 까다로운 일이지만 도민들의 건강한 삶과 환경보전을 위해 미세플라스틱 실태를 조사하고 대책을 마련하겠다. 반복적인 조사와 분석자의 숙련도를 높여 점차 조사 대상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미세플라스틱은 크기 5mm 미만의 합성고분자화합물을 말한다. 일회용기, 비닐류, 마스크 필터 등에서 나오는 폴리에틸렌(PE), 폴리프로필렌(PP), 폴리에스터, PVC, PET 등이 그것이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