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남양주시 별내동은 798번지 일대 건축 예정인 창고시설 때문에 편치 않다. 지역 주민들은 실제는 초대형 물류센터라며 건축허가 취소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민원이다 보니 남양주시 도시국도 주민들과 대화를 여러 번 했고,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인 김한정(민. 남양주을) 의원도 국회에서 이 문제를 거론했다.

김 의원은 7일 국회에서 “택지지구 내 초대형 물류센터 건축허가를 취소해야 한다”며 김부겸 총리에게 “주민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편법/위법한 지방자치단체의 행정 행위에 대해 중앙정부가 적극적으로 제도개선이나 시정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김 의원의 발언에 즉각 반발했다. 8일 입장문을 통해 여러 쟁점을 설명한 후 “혐오의 씨앗을 뿌리는 세 치 혀의 정치로 시민과 공무원을 이간질하는 치졸한 꼼수”라며 강력 비판했다.

9일에는 최현덕 전 남양주부시장의 입장이 나왔다. 최 전 부시장은 김 의원이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지역구 현안에 대해서 발언할 수 있다는 견해이다.

최 전 부시장은 “대의기관인 국회의원은 지역 내 현안에 대해 국회에서 얼마든지 문제 제기를 할 수 있다. 국회의원의 당연한 공적 역할을 지방자치단체장이 공개적으로 문제 삼는 게 과연 가당키나 한 것인가”라며 조 시장을 비판했다.

비판의 수위는 더 높았다. 최 전 부시장은 “조광한 남양주시장의 오만의 끝은 어디인가? 남양주시장은 더 이상 갈등을 부추기지 말고 시정에 전념하라. 남양주시민으로서 참으로 낯이 부끄러워진다. 적반하장이 따로 없다”고 맹비난했다.

최 전 부시장은 현장의 소식을 전하며 또 조 시장을 비판했는데 “별내동 물류센터 허가를 둘러싼 시민들의 분노는 극에 달했다. 수 차례 집회를 했고 추운 날씨 속에 오랜 기간 천막농성까지 이어갔다. 국장 전결 사항이라 자신은 알지 못했다며 발뺌하던 조 시장은 민심이 들끓자 뒤늦게 허가 취소를 검토한다며 법석을 떨고 있지만 현장의 터파기 공사는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다. 시민들의 원성과 불만은 행정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행정을 오랫동안 했던 입장으로서의 소견도 말했는데 “문제의 본질은 시청의 관리감독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연면적 15,000여평, 아파트 30층 높이의 초대형 건축물을 허가하는 데 시장이 몰랐다면 행정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이고 알고도 이를 묵인 방조했다면 건축허가가 가져올 다양한 파급효과에 대해 무지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