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취업톡톡에 올라온 고민글 41,757건 분석 ⓒ잡코리아
잡코리아, 취업톡톡에 올라온 고민글 41,757건 분석 ⓒ잡코리아

선후배 간 취업고민 커뮤니티 가장 활성화된 대학 ’한국폴리텍대학‘

취업준비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기업은 '쿠팡'인 것으로 나타났다.(취업톡톡 고민글에 가장 많이 언급된 기업)

그다음으로 ‘삼성전자’, ‘신라스테이’, ‘메리츠화재해상보험’, ‘현대자동차’, ‘SK하이닉스’, ‘에스텍시스템’, ‘프로에스콤’, ‘JYP 엔터테인먼트’, ‘삼구아이엔씨’ 등 순으로 관심을 보였다. 

이는 취업사이트 잡코리아가 자사의 오픈형 커뮤니티 '잡코리아 취업톡톡'에 올라온 4만1757건의 고민글을 분석한 결과이다.

잡코리아에 따르면 취업톡톡은 취업에 대한 모든 질문과 답변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로, 구직자가 취업 준비 과정에서 겪는 막막함과 궁금증을 글로 올리면 알고리즘에 의해 관련 직무에 재직 중인 선배를 매칭해 긍금증을 해소하는 서비스다.

잡코리아는 취준생들이 취업톡톡 게시판을 통해 해당 기업에 입사하기 위한 자격 조건과 업무량과 근무 환경, 조직 문화 등에 관한 궁금증을 고민글로 올리고, 현직자들로부터 조언을 얻었다고 밝혔다.

취업준비생들은 기업뿐만 아니라 ‘직무 정보’에 대한 궁금증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톡톡 고민글에 가장 많이 언급된 고민 키워드를 뽑아본 결과 직무와 관련한 키워드들이 가장 많이 언급됐다.

실제 취업톡톡 게시판에는 마케팅, 웹디자인, 해외영업 등의 직무가 무슨 일을 하는지에 관한 질문부터 해당 직무가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는지, 면접 때 어떤 점을 강조해야 할지 등 직무와 관련한 다양한 궁금증을 현 재직자들에게 묻고 있었다.

직무와 관련한 고민글 외에도 '파견직', '계약직', ‘수습직’ 등 고용형태와 관련한 키워드들도 눈에 뛰었다. 비정규직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것이 향후 커리어에 발전에 도움이 될지 선배들로부터 조언을 구하고 싶었던 것으로 보인다.

한편 취업톡톡 게시판 내 선후배 간 취업고민 커뮤니티가 가장 활성화된 대학은 ‘한국폴리텍대학’이었다. 취업톡톡에 태그된 대학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고민글에 가장 많이 태그된 대학이 폴리텍대학이었던 것.

폴리텍대학 다음으로 동문 선후배 간 고민 상담과 조언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대학은 ‘단대’, ‘건대’, ‘방송대’, ‘가천대’, ‘동아대’, ‘계명대’, ‘영남대’, ‘외대’, ‘동대’ 등 순이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