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시급하게 근절해야 할 사회적 약자 대상 범죄'(그래픽 제공=경기도)
'가장 시급하게 근절해야 할 사회적 약자 대상 범죄'(그래픽 제공=경기도)

경기도남·북부자치경찰위원회, 자치경찰제 관련 여론조시 실시

기존 경찰업무에서 여성, 청소년, 가정, 학교폭력, 교통, 경비 등 생활과 밀접한 생활·안전·교통·경비를 따로 떼 전담하는 자치경찰이 만들어진지 3개월째다.

경기도민은 자치경찰에게 무엇을 바랄까? 도민은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으로 ‘사회적 약자 보호 정책’(39%)을 꼽았다.

이어서 '가장 시급하게 근절해야 할 사회적 약자 대상 범죄'로 ‘학교폭력 등 청소년 범죄’(29%)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는 도민들이 청소년 범죄를 얼마나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는지는 보여주는 단면이다.

자치경찰을 관장하는 기구인 경기도남·북부자치경찰위원회는 도민 4,06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해 상기와 같은 조사결과를 얻었다.

※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 조사 기간: 8.20~8.23/ 대상 인원: 18세 이상 경기도민 4,060명/ 조사방식: 자동응답(ARS) 방식/ 신뢰수준 95%에서 표본오차 ±1.5%p

위원회는 교통안전분야와 생활안전분야에서 가장 요구되는 부분도 조사했다.

교통안전분야에서 ‘가장 위협이 되는 요소’는 ‘오토바이, 전동킥보드 등 이륜차 법규위반’(32%)이었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배달 수요 증가로 이륜차 교통량이 늘어난 데 의한 것으로 보인다.

생활안전분야에서 ‘가장 위협받는 장소’는 ‘유흥, 번화가 등 상업지역’(30%)이었다. 유흥·번화가 다음으로 위험한 장소는 ‘노후주택 밀집 주거지역'(22%)이었다.

한편 자치경찰에 거는 기대감은 절반 정도였다.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응답은 56%(매우 도움 15%+대체로 도움 41%)였고, ‘별로 도움이 안 될 것’이란 응답은 21%, ‘전혀 도움이 안 될 것’이란 응답은 13%였다. 10%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남·북부자치경찰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지역 치안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책 발굴에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