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시작된 비대면 시대. 대면 수업이 당연했던 대학 캠퍼스는 무척 한산해졌다. 대학생들은 비대면 수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의외로 ‘비대면 수업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대면 수업을 선호한다’는 응답보다 많이 나와 그 이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취업사이트 잡코리아가 8.11~8.17 1학기에 비대면 강의를 들어본 적이 있는 대학생 1,252명을 대상으로 비대면 수업 만족도를 조사했다.(웹+모바일 설문조사)

조사결과 대면 수업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24.3%가 나온 반면 비대면 수업을 선호한다는 응답은 이보다 훨씬 많은 39.3%가 나왔다. 비대면과 대면 수업을 병행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응답은 36.4%였다.

비대면 수업에 만족하는 이유는 주로 ‘시간’ 때문이었다.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며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이 무엇인지 물은 질문에 ‘등교를 위한 준비 및 이동 시간을 줄일 수 있었다’(75.9%)가 1위였고, ‘공강 시간을 개인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56.2%)가 2위였다.(복수응답)

비대면 수업을 해서 코로나 위험이 줄었다는 답은 3위에 그쳤다.(‘코로나19 감염 위험이 줄었다’(51.1%)) 3위 다음으로는 비용에 관한 응답이 나왔다.(‘자취 및 점심식사 비용 등을 아낄 수 있다’(48.2%))

그밖에 이유는 그리 비율이 높지 않았는데 ‘교수님과 동기들, 선후배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다’(12.4%), ‘비대면 수업의 질이 우수했다’(9.0%) 등의 응답이 있었다.

잡코리아는 비대면 수업의 '단점'도 조사했다. 주로 수업의 질이 지적됐다. 비대면 수업의 단점을 물은 질문에 ‘수업 집중도가 떨어진다’(67.8%)는 응답이 가장 많이 나왔고, ‘수업의 질이 낮았다’(45.8%)는 답이 그다음으로 많이 나왔다.(복수응답)

그다음으로 많이 나온 답은 친목과 대학 낭만에 관한 것이었다. ‘과 동기들 및 선후배와 친해질 기회가 부족했다’(44.3%), ‘대학 캠퍼스 생활을 만끽하지 못해 아쉬웠다’(38.8%)가 그것.

이어서 비대면 수업에 대한 불만들이 단점으로 더 꼽혔다. ‘과제가 더 많아졌다’(30.4%)와 ‘궁금하거나 이해가 어려운 부분을 확인하기 어려웠다’(29.4%)란 응답도 나온 것.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며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무엇이었습니까?'(복수응답) ⓒ잡코리아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며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무엇이었습니까?'(복수응답) ⓒ잡코리아
'비대면 수업의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복수응답) ⓒ잡코리아
'비대면 수업의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복수응답) ⓒ잡코리아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