趙 “이낙연·정세균 경기도 분도 필요성 공약했다. 다른 대선주자들도..."

지난 6월 본지 취재에서 “경기도는 남도와 북도가 분리돼야 한다”고 밝힌 조광한 남양주시장이 최근에도 같은 주장을 했다.

조 시장은 16일 SNS에 올린 ‘경기도..이제 나눠져야 합니다’로 시작하는 글에서 “경기도를 경기남도와 경기북도로 분도하는 효율적인 방안을 더 이상 미뤄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조 시장은 생활권, 행정구역, 인구, 규제 등 여러 측면에서 분도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조 시장은 먼저 “행정구역은 국민의 생활권을 기준으로 구분하는 것이 원칙이다. 경기도는 서울과 한강을 기준으로 도민의 생활권이 분리돼 있다. 그렇기에 법원과 경찰도 이미 경기 남북으로 분리된 지 오래다. 행정구역 단위인 ‘도’만 분리되지 않고 있다”고 생활권 차이를 지적했다.

이어서 인구 측면에서의 당위를 내세웠는데 “경기도는 1989년 3월 이후 30년간 인구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경기북부 인구는 곧 400만명을 넘어설 예정이다. 이는 국내 2위 도시인 부산의 340만명보다 많은 인구다. 즉 광역단체로 분리되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조 시장은 경기북부의 최대 어려움 중 하나인 규제 문제도 꺼내 들었다. 그는 “경기북부는 남부에 비해 과도한 규제 등으로 발전속도가 더디기 때문에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분도가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조 시장에 따르면 경기 남·북 분도는 1987년 대선에서 처음 제기된 후 경기북부 도민들의 오랜 숙원이다.

분도가 안 된 것은 정치권에 원인이 있다고 보았다. 조 시장은 “역대 도지사들의 반대로 인해 경기북도 설치가 탄력을 받지 못했다. 분도를 선언하는 순간 영향력과 정치권력이 줄어들기 때문에 반대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견해를 밝혔다.

조 시장은 경기 남부 도민들의 협조도 구했는데 “작으면 합치는 것이 너무 커지면 나누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곧 1400만에 육박하는 공룡 경기도를 이대로 유지하는 것은 결코 효율적이지 않다. 남부지역 도민들께서도 이제 그 필요성에 공감해 주실 것을 호소드린다. 서로에게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조 시장은 분도를 반대하는 견해에 대해서는 날선 반응을 보였다. 조 시장은 “경기북도 설치를 반대하면서 그럴듯한 궤변을 들이대는 것은 더 이상 명분도 설득력도 없다”며 “북부지역 도민을 볼모로 잡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조 시장은 국회에 ‘경기북도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이 발의된 것을 언급하며 “이제 정치권의 결단만 남아 있다”고 정치권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조 시장은 “이낙연, 정세균 두분의 후보께서는 경기도 분도의 필요성을 공약했다. 다른 대선주자들께서도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경기북도 설치를 꼭 공약사항으로 못 박아 주시길 호소한다”며 이날 주장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