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8일 남양주시의회 제27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하고 있는 최성임 의원(사진=남양주시의회)
3월 18일 남양주시의회 제27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하고 있는 최성임 의원(사진=남양주시의회)

요즘 남양주시 평내동과 호평동에서는 남양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호평공공하수처리시설(평내하수처리장)과 관련해 논란이 한창이다.

남양주시의회 최성임 의원은 18일 의회 회의(제27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이에 대한 의견을 내놨는데 “시의 일방적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응천(해당 지역구 국회의원) 의원실이 파악한 바에 의하면 평내·호평 하수는 기존 시설인 ‘진건하수처리장’에서 처리를 해오고 있다.

그런데 남양주시가 평내호평 일원에 호평공공하수처리시설이라는 신규 하수처리장 신설을 추진하면서 해당 지역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얘기의 시작은 3기 신도시 왕숙1·2지구 등 신규 택지개발사업으로부터 출발한다. 왕숙신도시 등 신규택지(왕숙1·2, 진접2, 양정역세권) 공급으로 대규모 하수처리 용량확보가 필요해진 것이 원인에 해당된다.

조 의원실에 따르면 남양주시는 향후 평내호평지역의 신규개발 등의 수요를 감안해 평내호평 지역에 신규 하수처리장 신설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최 의원은 이날 발언에서 남양주시가 왕숙신도시 개발로 인한 하수처리를 위해 기존 진건, 지금하수처리장 용량 증설과 평내하수처리장 신설을 계획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지역 정치권과 해당 지역 주민들은 이 사안에 대해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원인자 부담에 의해 LH가 '신규 택지'에 하수처리장을 설치하겠다는데 굳이 왜 이 지역에 하수처리장을 신설하려는 것이냐며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는 것.

최 의원은 이날 발언에서 “신도시 건설 주체이며 하수처리장 건설 비용 부담자인 LH가 신규 택지 내 하수처리장 신설과 기존 처리장 증설방안을 남양주시에 제시했다”고 밝혀다.

그러면서 “평내호평지역은 20년 전에 개발을 시작해 지금은 개발이 거의 완료된 상태로 특별한 사정변경이 있지 않는 한 평내하수처리장 신설이 긴급하지 않다”고 시의 방침을 일축했다.

지적은 더 있다. 최 의원은 “평내하수처리장 신설에 관한 의견수렴이나 주민참여와 이해를 구하는 어떤 활동도 없었다”며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변경과 같은 중요한 정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 지역주민의 참여는커녕 시의회와도 충분히 협의를 하지 않은 채 일방적인 정책추진을 했다”고 꼬집었다.

조 의원실 역시 이 부분을 지적했는데 “하수처리장 신설 여부와 구체적인 위치 선정은 주민들의 의견을 묻는 과정은 커녕 지역구 시의원, 도의원, 국회의원 등 선출직 의원들과도 어떠한 협의도 없이 시행정에서 독단적으로 결정했다”고 질타했다.

최 의원은 평내하수처리장에 대한 발언 말미에 “주민참여 없는 일방적인 평내하수처리장 신설 결정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재차 부동의 입장을 밝혔다.

한편 조응천 의원도 이 사안에 대해 분주한 모습이다. 이달 3일에는 LH공사 부사장을 만나(사장 공석) 긴급면담을 했고, 9일에는 한정애 환경부장관을 만나 평내하수처리장 전면 재검토 등 주민의견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