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관산업단지를 둘러보고 있는 박범계(가운데 왼쪽) 법무부장관과 조광한 남양주시장(사진=남양주시)
진관산업단지를 둘러보고 있는 박범계(가운데 왼쪽) 법무부장관과 조광한 남양주시장(사진=남양주시)

정부 '외국인 코로나19 검사 시 불법체류 통보 의무 면제' 방침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19일 남양주시를 방문했다.

남양주시에 따르면 박 장관은 산업단지 및 공장 밀집지역 내 외국인 불법체류자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진관산업단지를 방문했다.

진관산단은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집단으로 나온 곳으로, 박 장관은 정부차원에서 외국인 불법체류자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현장을 방문했다.

현장에 함께 한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지역 내 확산을 막기 위한 정부차원의 신속한 협조를 요청했다.

박 장관은 “코로나19 확산 방지가 보다 시급한 상황으로 외국인 근로자들의 입국 경위나 불법체류 여부를 물어 불이익을 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번 주 외국인 근로자가 밀집한 사업장과 건설 현장 등을 대상으로 집중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정부는 불법체류 중인 외국인들이 신변 노출에 따른 불이익으로 검사를 회피하지 않도록 코로나19 검사 시 불법체류 통보 의무를 면제하겠다는 방침도 세웠다.

한편 남양주시는 관내 금곡산업단지, 광릉테크노밸리에 입주한 제조업체 내·외국인 근로자 상세명단을 파악하는 즉시 선제적인 전수검사를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